"북일 정상회담, 납치자 문제 어떻게 해결될 지가 가늠자"
김영호 "北통일지우기 이념혼란 불러올 수도"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25일 북한의 '통일 지우기'에 대해 "세습 권력의 기반이 되는 김일성·김정일의 업적을 지우는 것은 북한 내부 엘리트 사이 이념적 공백이나 혼란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김 장관은 이날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한 자리에서 김정은 정권이 김일성의 '통일 업적'을 기리는 평양의 '조국통일3대헌장 기념탑'을 철거한 조치 등에 대해 이같이 분석했다.

김 장관은 이어 "내부적으로 갈등이 생기면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군사적 도발을 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며 "정부는 상황을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고, 이에 대응한 철저한 군사적 억제책 등 대책을 마련해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또 최근 북한 매체들이 방송에서 한반도 이미지를 삭제한 것에 대해서도 "북한 주민이 한국 사회에 지닌 동경심을 차단하려는 것"이라며 "북한이 체제 경쟁에서 한국에 졌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김 장관은 북한이 해상 '국경선'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북한이 어디에 새로운 선을 그을 것인가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도 "어디에 선을 그어도 북방한계선(NLL)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딸 주애에 대해서는 "후계자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면서 "(그를) 조기 등판 시키는 것 자체가 북한 내부가 굉장히 불안정함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 "김주애가 부상하면서 (김정은 여동생) 김여정의 역할은 축소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김 장관은 최근 북일대화 가능성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정부는 한반도 평화와 북핵문제 해결에 도움된다면 북일, 북미 등 대화에 반대하지 않는다"면서도 "일본인 납치자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지가 북일관계 진전의 가늠자"라고 분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