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본부장, WTO 사무총장 면담…"韓 통상인재, WTO서 활약하도록 관심을"
UAE 통상장관과도 회담
정부, WTO 수산기금에 13억8천만원 공여…개도국 협정 이행 지원
정부가 개발도상국의 수산보조금에 관한 협정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세계무역기구(WTO) 수산기금에 13억8천만원을 공여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정인교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 24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이뤄진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WTO 사무총장과의 면담을 계기로 이 같은 정부 입장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정 본부장은 제13차 WTO 각료회의(MC-13) 참석차 아부다비를 방문 중이다.

수산보조금에 관한 협정은 제12차 WTO 각료회의에서 타결돼 WTO 회원국의 3분의 2 이상의 수락으로 발효 예정이다.

수산기금은 수산보조금에 관한 협정 제7조에 따라 설치된 자발적인 기금으로, 역량강화, 기술지원을 통해 개도국의 협정 이행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정 본부장은 오콘조이웨알라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WTO 중심의 다자무역체제 회복을 위해 WTO 개혁과 주요 협상에서 의미 있는 진전을 이뤄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정 본부장은 연내 WTO 분쟁 해결제도 정상화를 위한 개혁 논의 진전을 강조하고, "한국은 다자무역체제에 대한 지지를 토대로 제13차 WTO 각료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또 "한국의 역량 있는 통상 인재들이 WTO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사무총장이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정 본부장은 제13차 WTO 각료회의 의장인 타니 빈 아흐메드 알 제유디 UAE 통상장관과도 면담했다.

두 통상장관은 1980년 수교 이래 발전해 온 양국 간 협력관계가 지난해 10월 타결된 한·UAE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을 통해 더욱 공고해질 것을 기대하면서 정식 서명, 비준 동의안 제출 등 남은 절차도 조속히 진행하기로 했다.

정 본부장은 "지난해 1월 체결된 한·UAE 무역·투자 촉진 프레임워크 이행을 위한 노력도 이어 나가겠다"며 "한국이 지난해 6월 가입한 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DEPA)에 대한 UAE 측의 추가 가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 본부장은 UAE 현지 한국 기업인들과 만나 한·UAE CEPA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정 본부장은 26∼29일 개최되는 WTO 각료회의에서 주요국 통상 장관들과 양자 회담을 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