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수수' 의혹 노웅래·'성비위' 의혹 김민철 컷오프
'추미애 전략설' 나온 동작을도 현역 이수진 탈락
민주, 현역 물갈이 가속…"도덕성·지역 경쟁력 방점"
더불어민주당이 22일 현역의원 3명을 사실상 '컷오프'하면서 도덕성 강화와 지역 경쟁력 확보를 위한 현역 물갈이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통보에 비명(비이재명)계 중심의 대상자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계파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터라 당분간 공천을 둘러싼 당내 긴장감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임혁백 당 공천관리위원장은 22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서울 마포을과 동작을, 경기 의정부을과 광명을 등 현역의원이 있는 4곳의 지역구를 전략 지역으로 지정했다.

해당 지역 현역인 노웅래(4선·마포을), 이수진(초선·동작을), 김민철(초선·의정부을) 의원은 사실상 공천 배제 위기에 놓였고, 양기대(초선·광명을) 의원의 경우 제한 경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이 이날 공천 심사 도중 현역 의원이 있는 이들 지역을 전략 공천 지역으로 변경한 것은 도덕성 강화에 방점을 찍고 후보 경쟁력도 보강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마포을 현역인 노 의원은 뇌물 수수 혐의로 재판받고 있다.

도덕성 강화에 공천의 방점을 찍어 온 지도부는 일찌감치 노 의원의 공천 배제 문제를 논의해왔는데, 노 의원 문제가 정치 탄압성 수사라기보다는 개인적인 비위 혐의에 가깝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이재명 대표가 지난 13일 비공개회의에서 비리 의혹으로 재판 중인 노 의원과 라임 금품 수수 의혹으로 재판 중인 기동민·이수진(비례) 의원의 컷오프를 논의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공천 배제에 노 의원은 당장 반발하고 나섰다.

노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공관위 결정에 승복할 수 없다.

금품 관련 재판을 받는 건 나 혼자가 아니다"라며 "명백히 고무줄 잣대다.

공천 전횡, 공천 독재"라고 반발했다.

다만 비위 의혹으로 수사·재판을 받는 의원들에 대한 공천 배제가 이어질 경우 이처럼 형평성 논란이 지속될 수 있어 당의 고심이 깊다.

당권을 쥔 이 대표 본인도 재판받는 몸이라는 점도 딜레마다.

작년 3월 민주당은 당무위원회에서 이 대표 및 기 의원, 이 의원에 대한 관련 기소를 '부당한 정치 탄압'으로 공식 인정한 바 있는데, 선택적 면죄부 부여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당내에선 이날 함께 관심을 모은 기 의원과 이 의원의 공천 배제 여부는 발표되지 않은 것을 두고 그만큼 당이 고민이 크다는 방증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의정부을 현역인 김 의원은 자신의 보좌관이 저지른 성추행 사건과 관련 2차 가해를 했다는 등의 성 비위 의혹을 받고 있어 이 역시 도덕성 강화 차원의 물갈이 수순으로 읽힌다.

민주, 현역 물갈이 가속…"도덕성·지역 경쟁력 방점"
김 의원은 이날 공관위 발표 전 국회에서 이 대표와 면담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이와 관련해 "오늘 (성비위 의혹 관련) 보도가 된 모양이던데 그런 것 때문에 억울하다는 말씀을 했다"고 전했다.

친명 강경파 초선 모임 '처럼회' 소속인 이 의원의 지역구이자 대표적인 '박빙' 예상지인 동작을의 경우 이 대표의 제1원칙인 '이기는 공천' 기준이 적용된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는 국민의힘에서 이 지역에 단수공천을 받은 나경원 전 의원에 비해 이 의원의 경쟁력이 약한 것 아니냐는 우려에 따라 동작을 전략공천 카드가 일찌감치 거론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이 최근 동작을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등을 포함해 여론조사를 벌인 것도 이 같은 배경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컷오프에 반발하며 탈당한 이 의원은 취재진에 "최근 여론조사 결과 추 전 장관은 (상대 후보에 비해) 거의 10% 포인트 차이 나는 것으로 나왔다.

추 전 장관을 공천하는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비명계 현역 양 의원과 친명계 양이원영 의원이 경쟁하던 광명을에선 양 의원과 제3의 인물을 경선에 부치는 일종의 전략 경선 방안을 검토 중이다.

당 관계자는 "양 의원의 지역 경쟁력을 한 번 더 확인하는 차원으로 보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