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조선업계 위기 극복 방안 논의…차세대 초격차 기술개발 총력
산학연 연계 수소 선박 등 기술인재 양성…조선산업 생태계 고도화 추진
"부산 친환경 조선산업 선도도시"…2030년까지 1조3천억원 투입
부산시가 조선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초격차 기술 개발과 차세대 친환경 선박 개발 등 조선산업 선도도시 구현 전략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22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제41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부산 조선 산업현장 위기 극복 지원과 차세대 기술 선도전략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광회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국내 조선업계는 2011년 이후 최고 수준의 선박 수주 잔량(3천930만 CGT)을 기록하는 등 시황이 좋아졌지만, 중형조선소와 조선·기자재 업체가 밀집한 부산 조선업계는 지속적인 인력 부족, 디지털 전환 기술 경쟁력 차이 심화 등으로 여전히 어려움에 부닥쳐있다"며 이번 회의 배경을 설명했다.

부산은 HJ중공업, 대선조선 등 지역 중형조선소를 비롯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조선기자재 업체가 밀집해 있다.

시는 이날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전문가 자문, 관련 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2030년까지 국·시비와 민간을 합쳐 1조3천694억원을 투입하는 '부산 조선 산업현장 위기 극복 지원 및 차세대 기술 선도 전략'을 마련했다.

이 전략은 ▲ 조선산업 현장 위기 극복 지원 ▲ 차세대 초격차 기술 확보 ▲ 조선산업 생태계 고도화 등으로 구분된다.

생산유발 3조400억원, 부가가치창출 9천억원, 고용유발 8천870명 효과 창출이 예상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부산대 수소선박기술센터, 부산 해양모빌리티 융복합 공유대학(BITS) 등에서 조선 분야 미래인재 300명과 현장 전문 인력 700명 등 연간 1천명 이상 양성한다.

지역 중소조선·기자재 산업 연합체, 조선기자재 스마트 공동납품플랫폼 등을 구축해 조선업체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세계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감축과 2050년 탄소중립 정책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친환경 핵심기술 개발과 첨단 해양 이(e)모빌리티 핵심기술을 선점해 조선 분야 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우선 2030년까지 783억원을 투입해 청정메탄올 추진 선박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기자재를 국산화한다.

액체수소 운반선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공업용 원료로 사용하는 암모니아를 선박 연료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술 실증 사업화를 추진한다.

차세대 친환경 자율운항 선박 시대에 대비해 2030년까지 3천226억원을 들여 탈탄소화 추진을 위한 차세대 선박 기술인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을 개발하고 조선산업 산·학·연이 참여하는 스마트 선박 연구개발 클러스터 구축 등을 추진한다.

2030년까지 4천573억원을 확보해 조선 관련 규제를 해소하고 친환경 자율운항 실증을 하면서 해양 e모빌리티 딥테크 유니콘 기업을 육성할 예정이다.

현장 인력 부족에 대응하고자 선박생산 공정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디지털전환(DX) 기반 조선·기자재 스마트화도 추진한다.

삼성중공업, 한화파워시스템 등 대기업 연구개발(R&D) 센터와 연계해 차세대 중소형 선박과 기자재 업체를 지원한다.

박 시장은 "초격차 기술을 확보해 미래 선박 시장을 선점하고 부산의 선박 산업 생태계를 한층 강화할 것"이라며 "부산의 조선산업과 연계한 다양한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부산이 글로벌 초일류 조선산업 선도도시로 도약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친환경 조선산업 선도도시"…2030년까지 1조3천억원 투입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