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지역구 연대 더 적극 추진", 민주 "오늘이라도 논의하자"
녹색정의당은 18일 4·10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야권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에 불참하는 대신 접전 지역구에서의 야권 연대를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은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조속히 논의를 시작하자고 요청했다.

녹색정의당 김준우 상임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 국민의힘 의석을 최소화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문제"라며 "지역구는 연대하고 비례는 독자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윤석열 정권 심판의 명분을 가장 극대화하고 유권자 사표를 최소화하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사회에는 윤석열 정권 심판에는 동의하지만, 민주당의 처방전에 동의하기 힘든 시민들, 억압받는 '을'들이 많이 존재한다"며 "녹색정의당마저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한다면 이분들이 국민의힘이나 개혁신당에 투표하지는 않겠지만 투표장을 찾지도 않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보이지 않는 사표가 양산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상임대표는 그러면서 "윤석열 정권 심판을 바라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지역구 연대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라며 "모든 곳에서 지역구 연대를 할 필요는 없지만, 2016년 총선 당시 창원성산에서 노회찬 후보가 단일화를 통해서 당선됐듯 접전 지역에서의 지역구 연대는 시민들의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 추진단장인 박홍근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정책연합, 지역구 후보 연대는 민주당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점은 의미 있게 평가한다"며 "녹색정의당과의 정책연합, 지역구 후보 연대를 위한 협의회는 금일이라도 논의 테이블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원내 진보정당들과의 비례대표 후보 추천 연합이 여의찮은 경우에도 연동형 도입과 연합정치 실현이라는 당초 취지는 그대로 살려가겠다"며 "연합정당의 비례대표 후보 일부는 향후 시민사회와 함께 원외 정치 세력을 포함한 각계각층의 전문성과 대표성을 갖는 인사를 국민이 직접 추천하고 선발하는 공개적이고 민주적인 공천 방식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