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개막전 출전 문제로 정규시즌 범위 불분명
서울 개막전과 본토 개막전 사이에 트레이드 시 QO 자격 따져야 하는 문제
"김하성, 규정문제로 당장 트레이드되지 않을 것"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주전 내야수 김하성(28)이 규정상의 이유로 당장 트레이드될 가능성이 작다는 현지 보도가 나왔다.

미국 스포츠전문매체인 디애슬레틱은 16일(한국시간) "시즌 중에 트레이드되는 예비 자유계약선수(FA)는 새 소속 팀으로부터 퀄리파잉오퍼(QO·원소속 구단이 FA에게 고액 연봉자 상위 125명의 평균 연봉으로 1년 계약을 제시하는 제도)를 받을 수 없다"고 MLB 규정을 설명한 뒤 "문제는 김하성의 2024시즌 범위가 불분명하다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김하성의 소속 팀 샌디에이고는 다음 달 20일과 21일 서울고척스카이돔에서 로스앤젤레스 다저스와 개막 시리즈를 펼친다.

MLB 사무국은 야구의 세계화와 홍보를 위해 세계 각지에서 개막전을 여는데, 보통 미국 본토 개막전을 일주일 정도 앞두고 치른다.

문제는 김하성의 2024 정규시즌을 서울시리즈 개막전인 3월 20일부터 봐야 하는지, 아니면 본토 개막전인 3월 29일부터 봐야 하는지 문제다.

샌디에이고는 서울시리즈를 마친 뒤 미국으로 이동해 3월 26일과 27일 시애틀 매리너스와 시범경기를 다시 치르고 3월 29일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 '본토 개막전'을 펼친다.

디애슬레틱은 소식통을 인용해 "김하성이 서울시리즈가 열리는 3월 20일부터 본토 개막전이 열리는 3월 29일 사이에 트레이드된다면 전례 없는 상황이 생긴다"라며 "소식통에 따르면, 김하성이 QO를 받을 자격을 잃게 될지 여부는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이 매체는 "만약 김하성이 이 기간 트레이드되면 MLB 사무국과 선수노조가 이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 한다"라고도 했다.

디애슬레틱은 제도에 따른 불명확성 문제로 샌디에이고 구단이 당장 김하성을 트레이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디애슬레틱은 샌디에이고가 서울시리즈 이전에 김하성을 트레이드할 계획도 없다고 전했다.

김하성은 서울시리즈의 '얼굴'과 같은데, 이를 고려치 않고 트레이드를 강행하기엔 상당한 부담이 따르기 때문이다.

결국 김하성은 최소 3월까지는 트레이드 걱정 없이 샌디에이고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하성, 규정문제로 당장 트레이드되지 않을 것"
샌디에이고 구단은 실제로 김하성을 당장 트레이드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하성 영입을 주도했던 A.J.프렐러 샌디에이고 운영 부문 사장은 최근 현지 매체들과 인터뷰에서 김하성 트레이드와 관련한 질문에 "우리는 그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한다"며 "그는 지난해 우리 팀에 매우 중요한 선수였고, 훌륭한 활약을 펼쳤다"라고 답변했다.

다만 디애슬레틱은 여전히 김하성의 트레이드 가능성을 높게 봤다.

이 매체는 "샌디에이고는 김하성과 장기 연장 계약을 맺길 바라지만 연봉 상한제 문제로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MLB 최고 수준의 내야수로 자리매김한 김하성은 2024시즌을 마치고 FA 자격을 얻는다.

수천만달러 이상의 대형 계약 체결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미 선수 영입에 엄청난 자금을 쏟아부은 샌디에이고 구단은 김하성을 잡을 여력이 없다.

샌디에이고는 FA까지 1년이 남은 김하성을 트레이드 매물로 활용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