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실태점검' 결과…작년보다 평균 12.4점 상승
중앙행정·광역지자체 '우수', 기초 지자체·지방공기업 '미흡' 대조
정부 '데이터기반행정' 수준 향상…기관 유형별 편차 여전
중앙행정기관과 지자체 등 각급 정부 기관에서 '데이터기반행정' 수준이 향상됐으나 기관 유형별로는 편차가 심해 미흡한 기관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중앙행정기관 등 총 46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시행한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데이터기반행정은 가공 분석한 데이터를 정책 수립과 의사결정에 활용,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행정을 수행하는 것을 뜻한다.

결과를 보면 중앙행정기관을 비롯한 평가 대상 기관의 평균 점수는 작년보다 12.4점 상승한 57.4점으로 집계됐다.

데이터기반행정 수준이 전년보다 전반적으로 오르기는 했으나, 평균 등급은 여전히 '미흡'에 해당했다.

국세청 등 중앙행정기관은 평균 90.7점으로 우수한 수준을 보였고, 부·처·청·위원회 모두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세종특별자치시 등 광역지자체는 평균 79.9점으로 우수 등급에 근접한 수준에 도달했다.

공공기관은 평균 65.0점으로 '보통' 등급을 받았다.

기초지자체 및 지방공기업은 각각 평균 50.7점과 27.4점으로, '미흡' 등급에 머물렀다.

정부 기관의 전반적인 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이들 기관에 대한 실효성 있는 지원과 집중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행안부는 전했다.

분야별로 보면 공동 활용 및 역량문화 분야는 점수가 큰 폭으로 향상했으나 데이터를 분석해 정책 및 행정업무에 활용하는 수준은 아직 부족했다.

행안부는 2021년부터 데이터기반행정을 각 기관에 정착시키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을 추진해 왔다.

이번 점검에서는 민간전문가 19명으로 구성된 실태점검단이 각 기관의 데이터기반행정 관리체계, 공동활용, 분석·활용 및 역량문화 등 4개 분야를 점검하고 우수(80점 이상)·보통(60점 이상)·미흡(60점 미만) 등 등급을 매겼다.

행안부는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제2차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기본계획(2024~2026년)'의 이행에 발맞춰 추진할 예정이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데이터기반행정은 국민의 삶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핵심 역량"이라며 "지속적인 점검 및 개선을 통해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완성하고 과학적 행정을 통해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데이터기반행정' 수준 향상…기관 유형별 편차 여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