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감사역량 향상·비리신고 활성화·민간 전문가 활용

'청렴도 2년 연속 정체' 고양시, 반부패 정책 전방위 추진
경기 고양시는 공직사회의 부패 근절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도 답보 상태인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감사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고 1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의 '2023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고양시가 전년에 이어 2등급을 받았다.

시는 그동안 방송·웹툰·카드뉴스 제작, 공모전, 교육 등을 추진해 이번에 82.2점을 받아 전국 시 단위 평균치보다 5.6점 높았음에도 목표치에는 모자란다는 자체 평가를 했다.

이에 따라 시는 시민이 공감하고 신뢰하는 청렴 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새로운 반부패·청렴 정책을 전방위로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모든 신입 공무원에게 기관장의 친필 청렴 서한문을 수여하고 매주 수요일 아침마다 들려주는 청렴방송의 제작에 직원들이 참여해 반부패 문화를 확산하게 된다.

'청렴도 2년 연속 정체' 고양시, 반부패 정책 전방위 추진
도로건설사업소와 덕양구청, 일산동구청, 고양도시관리공사 등에 대한 시민 제보를 받아 올해 종합감사에 반영하고 공직 비리 익명 신고시스템도 운영한다.

아울러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을 갖춘 외부 인력을 시민 감사관으로 위촉해 주요 계약이나 예산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점검토록 할 계획이다.

이동환 시장은 "청렴도 평점이 다른 특례시보다는 높지만 시민 눈높이에는 미달하는 만큼 부패 취약 분야를 꾸준히 개선하고 사전 감사체계를 가동해 올해는 청렴 최우수기관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청렴도 2년 연속 정체' 고양시, 반부패 정책 전방위 추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