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재개발사업은 '자성대부두 이전 재배치' 등 여러 사업자 올해 선정
11번째 민생토론회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 열어
[일문일답] 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내달 설계공모…부지조성 상반기 발주
20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추진 중인 가덕도 신공항의 여객터미널 설계 공모가 내달 진행된다.

부지 조성 공사도 상반기 중 발주돼 신공항 건설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김정희 국토교통부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장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11번째 민생토론회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의 사전브리핑에서 가덕도 신공항 사업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부산에서 열린 이날 민생토론회에는 부산 시민, 지자체장 및 17개 시도 지방시대위원장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해 사회간접자본(SOC)·일자리 등 '경제', 문화체육·의료 등 '복지', 인재 양성 등 '교육'을 연계한 지방시대 민생패키지 정책의 부산 모델을 논의했다.

다음은 조봉업 지방시대위원회 기획단장 등 각 부처 담당자와의 일문일답.
-- 가덕도 신공항 건설과 관련해 새로운 내용이 무엇이 있는가.

▲ 계획을 구체화했다.

업계에서 언제 설계 공모 및 발주를 하는지 문의가 많았는데, 가덕도 신공항의 '얼굴'인 여객터미널 설계 공모를 3월 중 추진한다.

가장 규모가 큰 부지 조성 공사도 상반기 중 발주될 예정이다.

우선 시공분(현장사무소, 공사부지 진입로 등)에 대한 착공은 올해 12월이다.

본공사 착공은 2025년 6월 환경영향평가 완료 후다.

-- 가덕도 신공항의 건설 기대 효과는 어떻게 추산한 것인가.

지난해 가덕도 신공항 브리핑 때와 사업비가 다른데, 이유가 무엇인지.
▲ 기대효과 추산 수치는 신공항 관련 사업비에 관련 산식을 곱해 나온 숫자다.

사업 타당성 조사를 할 때 사업비는 14조3천억원이었던듯 한데, 13조5천억원은 공항 부분이고, 연결철도 및 도로 총사업비가 아직 협의 중이라 협의가 이뤄지는 금액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

-- 2008년 시작한 북항재개발사업을 올해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데 어떻게 진행되는가.

▲ 북항재개발사업은 노후화된 재래부두를 국제 해양관광 거점으로 발전시키는 1단계 사업을 2008년 시작해 지난해까지 기반 시설의 90% 이상을 완공했다.

부지 및 기반시설 조성은 마무리된 상태로, 랜드마크 등 상부시설에 대한 투자 유치가 과제로 남았다.

2단계 사업은 항만과 철도·원도심 등을 통합 개발하는 것으로, 올해부터 자성대부두를 이전해 재배치하는 등 여러 사업에 대한 사업자 선정을 완료할 예정이다.

[일문일답] 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내달 설계공모…부지조성 상반기 발주
-- 부산글로벌허브도시 특별법의 내용은 무엇인가.

야당이 다수 의석인 현 상황에서 원만히 통과될 수 있나.

▲ 정부는 제주도는 관광, 강원도는 산림 쪽에 특화하듯 지역특화발전 형태로 지역 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의 경우 물류, 금융, 첨단산업 등에 특화돼 있어 이런 분야의 글로벌 허브 도시 조성을 위해 위원회를 구성하고,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관련 특구를 설치하고 특례를 제정하는 등의 내용도 포함된다.

특별법은 지난달 25일 국민의힘 전봉민 의원이 대표로 여야가 함께 발의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도 이번 특별법에 대해서는 여야 의원들이 다 같이 의견을 내고 있다.

-- 교육발전특구 중 부산에 관한 내용은 어떻게 되는가.

▲ 교육발전특구 공모를 이달 9일 마감해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부산형 통합 늘봄', '부산발 공교육 체인지' 등이 부산형 교육발전특구 관련 주요 내용이다.

-- 재건축되는 사직야구장은 돔구장이 아닌가.

▲ 부산시에서 제출한 내용으로는 돔구장이 아니다.

지방비가 많이 투입되는 사업이고, 행정안전부가 투자 심사를 한 후 부산시에서 정부에 국비 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에서는 (국비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 철도를 지하화하려면 여러 지자체와 협의해야 할듯한데 중앙정부가 지자체의 제안을 받아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계획을 제시해야 하지 않나.

▲ 지자체 제안을 받는 과정에서 지자체들이 여러 구상을 제시했다.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는 지자체들의 제안을 받아 국가가 검토 대상 노선을 선정하고, 이후에 지역별 기본 계획은 사정을 가장 잘 아는 지자체가 수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 과정에서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 기구를 구성해 사업 추진을 지원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