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충주시장 "'홍보맨' 김선태 특진, 예뻐서 시킨 거 아니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유튜브 채널 '충주씨' 영상 캡처
    /사진=유튜브 채널 '충주씨' 영상 캡처
    조길형 충주시장이 최근 화제를 모았던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의 6급 특진 추진 이유를 직접 밝혔다.

    조 시장은 7일 유튜브 채널 '충주씨'에서 공개된 '충주시 홍보맨 6급 승진에 숨겨진 비밀을 공개합니다 (feat. 피식대학 바시티 재킷 사건 해명)' 영상에서 "김 주무관을 특진을 시켰는데, 예뻐서 시킨 게 아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유튜브 채널 '충주씨' 영상 캡처
    /사진=유튜브 채널 '충주씨' 영상 캡처
    김 주무관은 B급 감성을 내세워 충TV를 운영하며 다른 지자체와 차별화된 홍보 방식을 보여줬고, 유명 유튜버 못지않은 인지도를 얻었다. 8일 기준 충TV 구독자 수는 61만1000명으로 21만 충주시 인구의 3배 가까이 된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김 주무관은 지난 1월 정기 인사에서 지방행정주사(6급)로 특별승진했다.

    김 주무관은 2016년 10월 9급으로 입직했다. 기초 지자체 공무원이 9급에서 6급이 되려면 통상 15년 이상이 걸리는 것을 고려하면 김 주무관은 절반 이상 기간을 단축했을 정도로 파격적인 인사라는 평을 받았다.

    조 시장은 충TV 성공에 "저도 상당한 지분이 있다"면서 "요즘 김 주무관을 배우겠다고 많이들 찾아온다는데, 그 아이는 어디서 떨어진 아이고 저를 찾아와야 한다"면서 김 주무관을 발탁한 자신의 혜안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해 웃음을 자아냈다.

    조 시장은 또 김 주무관의 특진에 대해 "어떻게 부려 먹을까 하고 시킨 것"이라며 "그 친구(김 주무관)에겐 비밀"이라고 전했다.
    /사진=유튜브 채널 '충주씨' 영상 캡처
    /사진=유튜브 채널 '충주씨' 영상 캡처
    그러면서도 "아이디어 사업은 고갈이 되지 않냐"며 "승진을 하면 2~3년은 더 동력이 생기지 않겠냐"고 앞으로의 김 주무관의 활동을 기대했다.

    조 시장은 김 주무관과 함께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의 '나락퀴즈쇼'에 함께 출연해 화제가 됐다. 당시 조 시장은 피식대학 측이 선물한 야구점퍼를 받고 기뻐하며 입었는데, "김영란법에 위반되는 가격의 선물"이라는 얘기를 듣자마자 재킷을 벗어 던져 폭소케 했다. 당시 김 주무관은 "전 같은 자리에 있었지만 안 입었다"며 "받지 않았다"고 거리를 둬 더 웃음을 자아냈다.

    조 시장은 "그 영상은 내가 봐도 웃기다"며 "누가 벗으라 한 것도 아니고, 벗기로 짠 것도 아니고, '저 친구들이 입혀놓고서 저러는구나. 벗자' 한 것"이라며 "나중에 보니 그 정도 비싼 건 아니었고, 그 친구들도 안 가져가면 서운해할 거 같아 가져왔는데 그때 생각이 남아 안 입고 있다. 식은땀 난다"고 솔직하게 후일담을 전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충주맨, '억대 연봉' 거절한 이유 "솔직히 돈도 문제지만…"

      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36)이 최근 한 기업으로부터 억대 연봉을 제안받았으나 이를 거절했다고 밝혔다. 김 주무관은 지난 3일 개그맨 김대희가 운영하는 유...

    2. 2

      "7년 다니고 특진도 했는데…" 충주시 홍보맨 월급에 갑론을박

      "7년을 다니고, 특진까지 했는데 세전 300만원이 안 되나요?"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김선태(36) 주무관이 행정 6급으로 초고속 승진한 후에도 세전 월급이 300만원이 안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공...

    3. 3

      농식품부 장관, 설 앞두고 과일 출하 현장 점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가운데)이 23일 충북 충주시 산지유통센터를 방문해 “명절을 앞두고 과일 수급에 국민 걱정이 높은 상황”이라며 “선별 과정에서 확보되는 비정형과와 소형과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