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난' 속 가짜약 사들인 스리랑카장관…업자와 결탁했다 체포
스리랑카의 한 장관이 경제위기의 허술한 틈을 이용, 가짜약을 구매한 혐의로 체포된 뒤 장관직에서 사퇴했다고 AP통신 등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리랑카 정부는 전날 성명을 통해 케헬리야 람부크웰라 환경 장관이 사퇴했다고 밝혔다.

람부크웰라 전 장관은 2022년 5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보건 장관을 지내면서 가짜 정맥 면역글로불린(IVIG)을 사들인 혐의를 받고 있다.

정품 IVIG는 암과 감염병 치료에 사용된다.

그는 가짜약 구매 과정에서 특정 공급업자와 결탁, 특혜를 준 혐의도 받는다.

당국 수사 과정에서 보건부의 고위직 공무원 5명과 가짜약을 제공한 업자도 구속됐다.

앞서 람부크웰라는 보건 장관 시절 충분한 의약품과 의료장비를 구입하지 못했다는 이유 등으로 지난해 9월 야권 불신임에 직면하기도 했다.

하지만 의회 의석의 과반을 차지한 여권의 반대로 장관직은 유지했다.

스리랑카에서는 지난 몇년간 일부 환자들이 제대로 치료받지 못해 사망하거나 시력 상실 등 신체 손상을 입은 사례가 자주 발생했다.

환자 가족과 의료노조, 야권 등은 저질 의약품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했다고 주장한다.

보건부는 이와 관련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스리랑카는 2022년 4월 830억달러(약 110조원) 규모의 채무를 감당하지 못해 국가부도를 선언한 이후 경제위기를 겪고 있다.

국민은 식량과 의약품, 연료, 조리용 가스, 전기가 부족해지자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벌였고 고타바야 라자팍사 당시 대통령은 결국 물러나야 했다.

스리랑카는 이어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을 받고 대내외 채무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라닐 위크레메싱게 신임 대통령이 들어선 후인 지난해 식량난 등이 상당 부분 해소됐지만, 정부가 IMF 조건 이행을 위해 전기료를 올리고 전문직·기업에 고율의 소득세를 부과해 국민 불만이 쌓여가는 형국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