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시장 "직원들 불편하지 않도록 근무복 추진한 것"
이동한 중구 부구청장 명퇴엔 "철저히 본인 의사"
[고침] 지방(이장우 시장 "직원들 불편하지 않도록 근무복…)
이장우 대전시장은 최근 대전시 공무원 단체 근무복 추진 논란과 관련해 "직원들이 일할 때 불편하지 않도록 근무복을 제작하려 했던 것"이라고 6일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해 "과거처럼 획일적 문화로 근무복을 입게 하려는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직원들이 편하게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자인을 해놓고 고민해 보자고 했던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직원들에게 (단체복을) 의무적으로 입으라고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노조위원장도 이 사안에 반대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대전시는 지난해 12월 시 소속 공무원 2천800여명에게 근무복을 입히기 위해 필요한 디자인 개발비 5천만원을 편성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당시 예산안을 심의한 대전시의회는 예산 낭비와 디자인 개발 방향 등을 질타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은 지난 5일 논평을 내고 "17년 만에 공무원에게 단체복을 입히겠다는 대전시 발상이 황당하다"며 "(수억원의) 재정을 들이겠다는 것은 더욱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시장은 한편 지난 1일 이동한 중구 부구청장이 명예퇴직을 신청한 것과 관련해서는 "(총선에) 출마하든 안 하든 철저히 본인 의사"라고 선을 그었다.

이 시장은 지난해 김광신 전 중구청장이 선거법 위반 확정판결로 구청장직을 상실하자 지난 1월 이 부구청장에게 권한대행직을 맡게 해 구정을 책임지도록 했다.

하지만 취임 1달여만에 이 부구청장이 사퇴의 뜻을 밝히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중구의원들은 "이력서에 '구청장 권한대행' 한 줄을 넣기 위한 정치 행위"라며 "중구를 정치적 도구로 전락시킨 이동한 부구청장과 이장우 대전시장은 구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