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갑·북구갑·북구을…오경훈·노형욱 등 일부 반발
민주당, 광주 3곳 경선 발표…현역과 1대1 구도(종합)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6일 발표한 광주 1차 경선 지역 3곳 모두 현역 국회의원과 1대1 구도가 형성됐다.

대상 지역은 광주 동남갑·북구갑·북구을로, 예비후보들의 승복 여부와 함께 후보 간 통합이나 제삼지대로 불리는 신당 합류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광주 동남갑은 현역인 윤영덕 국회의원과 정진욱 민주당 당대표 정무특별보좌역이 경쟁하게 됐다.

북구갑은 조오섭 의원과 정준호 변호사가 맞붙는다.

북구을은 이형석 의원과 전진숙 전 청와대 행정관이 대결한다.

컷오프(공천배제)된 예비후보들은 동남갑에서는 노형욱 전 국토교통부 장관·오경훈 '이재명의 기본사회연구소 소장, 북구갑은 문상필·진선기 전 광주시의원, 북구을은 김세미가 디지털시대공감 이사장·조현환 광주전남정치개혁연대 공동대표 등이다.

이날 컷오프된 일부 예비후보는 공관위 결정을 납득하기 어렵다며 재심 신청 의사를 밝혔다.

오경훈 예비후보는 "현역을 앞선 여론조사 결과들이 있고 정치 신인 가산점 등을 고려하면 시스템 공천 상 3인 경선에 들어가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기회조차 주지 않는 것은 당의 혁신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재심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형욱 예비후보도 "즉시 재심 신청을 하고 2인 경선에서 제외된 이유를 들어봐야겠다"고 밝혔다.

문상필·진선기·김세미가 후보는 향후 거취를 고심 중이라고 설명했다.

조현환 예비후보는 "중앙당 결정을 수용하고 평범한 시민으로 돌아가 민주당 총선 승리를 위해 힘쓰겠다"고 입장을 냈다.

컷오프된 예비후보들이 당내 경선에서 누구를 지지할지도 관심이다.

또 경선을 통과한 이들과 지지율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후보들도 있어 신당으로 노선을 갈아탈 후보가 있을지 주목된다.

광주의 다른 5개 지역구와 전남 10개 지역구의 1차 경선 결과는 설 이후에 발표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