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와 업무협약…국내산 자동차 수출에 활용
해양진흥공사, 초대형 자동차운반선 4척 건조 지원
한국해양진흥공사와 현대글로비스는 6일 평택 국제터미널에서 초대형 자동차운반선(PCTC) 4척 건조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내 완성차 업계의 수출 물류난 등이 발생할 경우 해양진흥공사 선주사업으로 선박을 공급하는 등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건조되는 초대형 자동차운반선(PCTC, Pure Car & Truck Carrier)은 소형차 기준 최대 1만800대를 선적할 수 있다.

이는 현재 운항 중이거나 발주된 자동차전용선 중 가장 규모가 크다.

특히 LNG 이중연료 추진장치와 육상전원 공급설비를 장착한 저탄소 선박으로, 강화되는 해양환경 규제에 대한 대응력도 갖추게 될 예정이다.

새로 건조될 초대형 자동차운반선 4척은 해양진흥공사가 선주로서 저탄소 선박 신조 건조를 지원한 첫 사례에 해당한다.

이들 선박은 현대글로비스와의 장기용선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자동차 수출용으로 운용될 예정이다.

지난해 전 세계적인 자동차운반선 공급 부족으로 국내 자동차 업계는 운반 선박을 확보하지 못해 자동차를 컨테이너에 실어 수출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김양수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은 선·화주 간담회 개최 1년여 만에 민관 협력으로 해결책을 마련한 사례"라며 "수출물류난의 근본적 해결책인 자동차운반선 확보를 지원하게 됐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