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루치족 NGO "파키스탄서 대량학살에 직면"…"유엔 개입해달라"
파키스탄 등지에 거주하는 소수민족 발루치족 관련 비정부기구(NGO)들이 파키스탄 당국의 발루치족 탄압이 서서히 진행되는 대량 학살 수준이라며 유엔 개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3일(현지시간) 인도 일간 더타임스오브인디아 등에 따르면 '발루치족목소리협회'(BVA) 등 NGO들은 최근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 보낸 서한을 통해 "발루치족은 파키스탄 당국의 '슬로 모션' 대량 학살로 묘사할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이 파키스탄 남서부 발루치스탄주에서 파키스탄과 함께 진행하는 중국·파키스탄 경제회랑(CPEC) 및 과다르항 사업도 발루치족 의사에 반한 것이라고 항의했다.

CPEC 사업은 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유럽을 연결하는 육·해상 실크로드) 사업의 일부다.

이들은 유엔인권이사회(UNHRC)가 발루치족 인권침해 문제를 긴급 사안으로 다뤄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발루치족의 이 같은 움직임은 최근 이란과 파키스탄이 서로 상대국에 있는 발루치족 분리주의 단체 은신처를 공습한 뒤 테러 척결 협력 등에 합의한 가운데 나온 것이기도 하다.

발루치족의 땅이란 의미인 '발루치스탄'은 영국의 식민 지배가 끝난 1947년 독립 기회를 얻었지만 3개로 쪼개져 파키스탄, 이란, 아프가니스탄에 편입됐다.

약 1천만명으로 추산되는 발루치족은 수세기 전부터 이 지역에서 살고 있다.

현재 많은 발루치족 분리주의 단체들이 이란과 파키스탄 접경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