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센복지협회장, 尹대통령 부부에 공개서한 발송…"소록도 근처 문화재 담은 것"
한센인단체, '대통령 설선물 십자가' 논란에 "오해 풀리길"
윤석열 대통령 명의로 보내진 설 명절선물에 십자가 등의 그림이 동봉돼 불교계 일각에서 반발이 인 것과 관련해 한센인 단체가 2일 안타까움을 표했다.

앞서 각계각층에 전달된 설 선물엔 십자가와 성당, 묵주 등이 담긴 국립소록도병원 한센인 환자들의 그림과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로 시작되는 한센인 환자 기도문이 포함됐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김인권 한국한센복지협회장은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앞으로 보낸 공개서한에서 "우리 그림 속 십자가로 인해 상처받는 분들이 생긴 것 같아 죄송한 마음"이라며 "소록도에만 살다 보니 소록도 근처 문화재를 그림에 담은 것뿐인데 그 그림이 다른 분들에게는 또 하나의 편견으로 보였다니 안타깝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그림 속 십자가는 외로움을 채우고 버틸 수 있게 하는 우리에겐 걷기 위한 지팡이였고, 누군가가 내밀어준 간절한 삶의 손길 같은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통령실에서 찾아와준 분들 덕분에 우리 이야기가 세상 밖으로 퍼져나가 많은 관심을 받는다는 것은 우리도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더 이상 소외되고 외면당하지 않아도 된다는 희망을 갖게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소록도 주민뿐만 아니라 모든 한센인의 간절한 바람은 우리 그림으로 인해 벌어진 모든 분의 오해가 풀리고 다툼 없는 행복한 설날을 맞이했으면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