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타 출시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 카카오헬스케어 제공
파스타 출시 간담회에서 발언하는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 카카오헬스케어 제공
카카오헬스케어가 인공지능(AI) 기반 모바일 혈당 관리 서비스 ‘파스타’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연간 3조원이 넘는 당뇨병 진료 비용 절감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파스타 앱은 국내 기업 아이센스의 ‘케어센스 에어’와 미국 기업 덱스콤의 ‘G7’ 등 2개의 연속혈당측정기(CGM)센서와 연동해 실시간 혈당 관리가 가능하다. CGM은 피부에 부착하면 채혈할 필요없이 혈당을 분석해주는 기기다. 별도 회원가입 없이 카카오 계정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다.

CGM을 연동하면 혈당 데이터가 블루투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파스타 앱에 전송된다. 이용자는 실시간 혈당 데이터와 함께 식사, 운동, 인슐린 복약 등을 기록할 수 있다. 음식을 촬영하면 음식 종류, 영양소, 열량 등을 알려주는 비전AI 기능도 갖췄다. CGM 착용 기간의 데이터를 분석해 혈당 변동성, 혈당관리지표(GMI) 등 각종 수치를 요약해주고 혈당 관리에 대해 잘한 점과 아쉬운 점 등을 보여주는 리포트도 제공한다.

카카오헬스케어는 파스타 앱을 통해 수집된 혈당 정보를 의사가 웹에서 확인하고 진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용 ‘파스타 커넥트 Pro’도 공개했다. 올해 2분기까지 펜 타입 주사기를 통해 인슐린 투약 용량 등 정보를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노보노디스크의 ‘말리아 스마트 캡’도 파스타 앱에 연동하겠다는 목표다. 또 파스타의 서비스 범위를 당뇨병과 직접 연관이 있는 만성질환으로 확장하고 연내 일본 등 해외 시장 개척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는 “카카오헬스케어는 궁극적으로 환자 삶의 질 개선, 의료 접근성 향상, 사회적 비용 절감, 의료 기술 혁신 및 의료의 질 개선 등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기술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