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 면담 찍어 올리고 '공개 구직'도…"나만의 일 아냐"
테크기업 '칼바람' 여파…영상 화제되자 일자리 제안받기도
"저 잘렸어요"…해고 영상도 틱톡에 올리는 미 MZ 직장인들
"여러분은 곧 제가 잘리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미국 테크 기업들이 새해 들어서도 연이은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는 가운데 일자리를 잃은 몇몇 직장인들이 자신이 해고 당하는 장면을 틱톡(TikTok) 등 소셜미디어(SNS)에 올리고 있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들은 인사 담당자와 대화를 나누며 우는 모습이나, 곧 해고 통보를 받을 것을 아는 채로 담담히 남은 업무를 하는 모습을 가감 없이 공개하면서 아픔을 나누고 더 나아가 새로운 일자리를 얻는 기회로까지 삼고 있다.

로스앤젤레스(LA)의 한 빅테크 기업에서 최근 해고당한 마케팅 전문가 폴라셰이드(30)도 그중 하나다.

그가 이달 틱톡에 올린 해고 영상은 몇시간 만에 수십만 조회수를 넘기고 댓글이 수천개가 달리는 등 화제가 됐다.

폴라셰이드는 NYT에 "새해 결심 중 하나가 내 삶에서 고통스러운 일들도 더 솔직하게 공개하고 드러내는 것이었다"며 "그중에는 화려하고 멋지지 않은 것일지라도 내 인생의 일부인 것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도 있다"고 말했다.

이런 트렌드의 중심에는 실패나 부정적인 경험도 포함해 일상의 소소한 것들까지도 SNS로 공유하는 것이 익숙한 이른바 밀레니얼 및 Z세대가 자리 잡고 있다고 NYT는 진단했다.

이들은 해고 영상뿐 아니라 링크트인, 엑스(X·옛 트위터) 등에 '공개 구직' 글도 올리는 등 과거에는 사람들이 숨기고 싶어 했던 사적인 부분까지도 부끄러워하지 않고 공개한다.

해고 분야를 연구하는 하버드 경제학자 샌드라 수셰르는 "사생활과 직업적 영역 간의 경계가 무너졌다"고 말했다.

일자리를 잃은 몇몇 직장인들은 이렇게 해고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 그 과정에서 얻은 상처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지난해 4월 유타주의 한 회사를 다니다 해고당한 조니(38)는 당초 해고 장면을 가족들에게만 보여줄 목적으로 촬영했으나 자신을 해고한 회사가 남은 직원들에게 추가 보너스를 지급한 사실을 알고는 이를 틱톡에 공개했다.
"저 잘렸어요"…해고 영상도 틱톡에 올리는 미 MZ 직장인들
그의 영상은 140만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그를 응원하는 댓글도 여럿 달렸다.

그는 "폭로와 같은 심각한 일을 하려던 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이것은 나의 경험"이라며 "이는 나 말고도 많은 사람들에게 벌어진 일"이라고 말했다.

화제가 된 몇몇 해고 영상들은 새 일자리 기회를 열어주기도 한다.

유타주의 한 회사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해온 시몬 밀러는 해고 통보를 받은 날 일하던 모습을 찍어 올린 뒤 약 30개의 일자리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다.

기술보안업체 클라우드플레어에서 해고당한 영상을 공개한 브리트니 피에치도 일자리 제안을 포함해 약 1만개의 링크트인 메시지를 받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기업들 역시 이제 해고 과정이 전부 공개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주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매슈 프린스 클라우드플레어 최고경영자(CEO)는 브리트니가 올린 해고 영상이 화제가 되자 자신의 엑스에 직접 글을 올려 해고가 불가피했다고 해명하면서도 자신의 회사가 그 과정에서 "더 친절하고 인간적이었어야 했다"고 사과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