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일 예술의전당…세종 시작으로 국내 순회공연 추진
'바그너 전문가' 츠베덴 지휘로 서울시향 '발퀴레' 연주
서울시립교향악단이 '바그너 전문가'로 불리는 얍 판 츠베덴 음악감독 지휘로 바그너의 '발퀴레'를 연주한다.

서울시향은 다음 달 1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2024년 시즌 첫 정기공연의 메인 레퍼토리로 바그너의 '발퀴레'를 공연한다고 30일 밝혔다.

츠베덴 감독은 홍콩 필하모닉을 이끌 당시 바그너의 '니벨룽의 반지' 전곡을 녹음한 '링 사이클'로 평단과 대중들의 호평을 받았다.

4부로 구성된 '니벨룽의 반지'는 바그너가 26년에 걸쳐 완성한 대작이다.

서울시향과 선보이는 '발퀴레'는 '니벨룽의 반지'의 2부다.

공연에서는 격렬한 감정의 폭발과 서정적인 낭만성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1막을 콘서트 버전으로 선보인다.

유럽에서 바그너 전문 가수로 활동하는 소프라노 앨리슨 오크스, 테너 스튜어트 스켈턴, 베이스 바리톤 팔크 슈트루크만이 협연자로 무대에 오른다.

서울시향은 '발퀴레'에 앞서 모차르트 교향곡 40번도 연주한다.

모차르트 교향곡 40번은 비극적인 정서를 내포하고 있는 단조 작품으로 '질주하는 슬픔'이라고도 불린다.

총 4개 악장으로 한숨과 울분이 교차하는 듯한 1악장, 서정적이고 목가적인 분위기가 흐르는 2악장과 우아한 춤곡이면서 준엄한 기운의 3악장, 격정이 폭풍우처럼 휘몰아치는 4악장의 순서로 진행된다.

서울시향은 다음 달 2일에는 세종 나성동 세종예술의전당에서도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공연한다.

서울시향은 이번 세종 공연을 시작으로 지방 도시와의 문화 교류를 통한 지역문화 격차 해소 및 지역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위한 국내 순회공연에 나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