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도끼만행' 희생 미군 이름 딴 숙소에 헌정비…"영원히 기억"
경기도 파주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남쪽에 있는 주한미군 기지 캠프 보니파스에 48년 전 북한이 저지른 '도끼 만행' 사건의 희생자 이름을 딴 새 숙소가 준공됐다.

30일 유엔사에 따르면 유엔사와 중립국감독위원회 등은 지난 26일 캠프 보니파스에서 유엔사 경비대대원을 위한 숙소 개소식을 열었다.

건물은 1976년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으로 희생된 미 2사단 아서 보니파스 소령(당시 대위)과 마크 배럿 중위의 이름을 따 '보니파스 & 바렛 배럭스'로 명명됐다.

건물 앞에는 윤석열 대통령의 자필 서명이 새겨진 헌정비가 세워졌다.

헌정비에는 "1976년 8월 18일 임무수행 중 북한군에 의해 사망한 공동경비구역 중대장 보니파스 소령과 소대장 바렛 중위를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대한민국 정부가 신축 미 장교숙소를 보니파스 & 바렛 배럭스로 명명합니다"라고 쓰여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중대장 보니파스 소령과 소대장 배럿 중위를 기리고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더 강화하는 뜻에서 헌정비를 제작했다"고 밝혔다.

尹, '도끼만행' 희생 미군 이름 딴 숙소에 헌정비…"영원히 기억"
개소식 행사에는 도끼만행 사건 당시 유엔사 경비대대 부대대장으로 있었던 김문환 씨(당시 대위)도 자리를 함께했다.

김 씨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보니파스 소령의 부인은 남편 사후 재혼하지 않고 어렵게 세 자녀를 키웠으며, 배럿 중위의 부인은 지난해 돌아가셨다.

배럿 중위의 누님과 지금도 메일로 종종 연락하고 있는데, 그런 아픔을 겪은 유가족이 있다는 걸 우리가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尹, '도끼만행' 희생 미군 이름 딴 숙소에 헌정비…"영원히 기억"
유엔사는 페이스북에 "우리는 그들의 헌신과 희생을 잊지 않기 위해 그들의 이야기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끼만행 사건은 1976년 8월 18일 판문점에서 우리 측 시야를 가리는 미루나무 가지치기를 위해 투입됐던 한국군과 미군을 북한군이 도끼·몽둥이 등으로 공격해 보니파스 소령과 배럿 중위 등 미군 장교 2명을 살해하고 9명에게 중·경상을 입힌 사건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