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권 분쟁' 中과 남중국해 행동준칙 제정 지속 추진
아세안 외교장관회의, 미얀마 사태 종식·평화계획 이행 촉구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외교장관들이 29일 미얀마에 유혈 사태 종식을 촉구하며 평화 계획 이행을 재차 요구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라오스 루앙프라방에서 전날부터 이틀간 열린 올해 첫 아세안 외교장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이러한 내용이 담긴 성명을 발표했다.

외교장관들은 또한 '미얀마가 주도하는 위기 해결'을 지지한다고 밝히고 인도적 지원을 위한 전투 중단도 요구했다.

미얀마 군부는 2021년 2월 쿠데타를 일으킨 뒤 반대 세력을 폭력으로 진압해왔다.

같은 해 4월 쿠데타 수장인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참석한 정상회의에서 아세안은 폭력 중단 등 5개 항에 합의했으나 군정은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

이후 아세안은 각종 회의 등에 군부 지도자를 초청하지 않고 비정치적 인물만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군정을 이를 거부해 그동안 아세안 회의에서 배제됐으나, 이번 회의에는 2년여 만에 미얀마 대표가 참석했다.

미얀마 군정은 외교장관 대신 외교 고위 관료인 말라 딴 티케를 파견했다.

올해 의장국인 라오스는 미얀마 군부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왔다.

이달 초에는 라오스 알룬케오 키티쿤 아세안 의장 특사가 미얀마를 방문해 흘라잉 최고사령관과 만났다.

이번 회의에서는 미얀마 문제 외에 남중국해 문제도 비중 있게 다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장관들은 중국과는 남중국해 분쟁 방지와 관련해 행동준칙 마련을 위한 대화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아세안은 유엔해양법협약(UNCLOS)에 부합하는 남중국해 행동준칙 제정을 추진해왔다.

중국은 남중국해의 약 90% 영역이 자국 영해라고 주장한다.

이에 필리핀은 국제상설재판소(PCA)에 소송을 제기했고 PCA는 중국 주장이 국제법상 근거가 없다고 2016년 판결했다.

하지만 중국은 이를 무시하면서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