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보호하기 위해"…비행기 날개 위에서 시위, 왜?
멕시코의 멕시코시티 국제공항에서 한 남성 승객이 3시간 넘게 이륙하지 않던 비행기의 비상문을 열고 나가 비행기의 날개 위를 걸으며 '항의 시위'를 벌였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28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 멕시코시티 베니토 후아레스 국제공항에서 과테말라시티행 아에로멕시코 항공기가 정비 문제로 제시간에 이륙하지 못했다.

예정 시간보다 3시간여 넘게 이륙이 지연되자, 한 승객이 멈춰 있는 비행기에서 비상문을 자기 손으로 강제로 열고 날개 쪽으로 몇발짝 걸어 나가 일종의 항의 시위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멕시코시티 국제공항은 소셜미디어에 "활주로에서 떨어진 곳에 있던 항공기에서 한 승객이 날개로 나갔다가 다시 기내로 들어갔다"며 "규정에 따라 이 승객은 경찰 및 당국에 인계됐다"고 썼다.

멕시코시티 국제공항에서 이런 사건이 발생한 것은 처음이라고 언론들은 전했다.

이 승객은 "물도 없이 장시간 기내에 갇혀 있었다"며 "환기도 제대로 되지 않아, 자칫 누군가는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었다"고 항의했다고 엘피난시에로는 전했다.

기내에 함께 있던 70여명의 다른 승객도 "그의 말이 맞는다"면서 "그 남성 승객은 모두의 지지를 받고, 모두를 보호하기 위해 그런 행동을 했다"는 내용의 문서에 자필로 연대 서명해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셜미디어에는 기내에서 촬영된 것으로 보이는 동영상이 일부 공개됐다.

해당 영상에서 승객들은 연방 손으로 부채질하거나 승무원에게 물을 달라고 요청하는 모습이 담겼다.

AP통신은 해당 항공편이 4시간 56분 연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항공기 추적 온라인 사이트 정보를 인용해 보도했다.


조시형기자 jsh1990@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