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솔로' 방송화면
'나는 솔로' 방송화면
"나 속물인가 봐. 연봉을 따지고 있는 거야. (연봉을 알고 나니) 오빠로 안 느껴지고 동생으로 느껴져."

한 데이팅 프로그램에서 출연자 A 씨가 데이트남에 관한 솔직한 속내를 표현한 후 온라인상에서 갑론을박이 뜨겁다.

해당 발언에 불쾌감을 느꼈다는 네티즌 B 씨는 모 커뮤니티에 "친오빠가 소방관이고 나이는 30대 초반인데 세금 다 떼고 400만원대인데 그게 그렇게 적은가"라고 질문했다. B 씨는 "아버지도 소방관으로 퇴직하셨는데 급여가 세후 600만원대고 평생 300만원가량 연금도 받는다"고 소개했다.

자신을 요식업 자영업자로 소개한 A 씨가 언급한 상대 데이트남은 나이 32세의 직업 소방관이다. 소방공무원 월급 및 연봉은 호봉에 따른 봉급표로 대략 산출이 가능하다. 평균 연봉은 약 3천 후반~4천으로 알려졌다. 영식은 자기소개에서 자신의 자산(재산), 자가(집) 여부 등에 대해 정확히 밝히지 않았다.

해당 프로그램이 방송된 후 온라인상에서는 소방관의 월급이 관심사로 떠올랐다.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도 "소방관 연봉이 얼마 정도인가"라는 질의가 여럿 올라왔다.
소방관 연봉 얼마길래…"오빠 아니고 동생 느낌" 발언 논란
2024년 공무원의 경우 봉급 인상률이 2.5%로 결정됐고 이에 따라 소방관 월급을 비롯한 각종 공무원직의 봉급도 상승할 예정이다.

소방관 월급은 기본급과 봉급표 체계가 다른 일반직 공무원과는 상이하다.

근무하는 직렬의 특성상 교대제 근무를 비롯해 야간근무수당, 시간외근무수당 등이 더해져 일반 공무원보다는 많은 급여를 수령한다고 볼 수 있다.

2.5% 상승률이 적용된 소방관월급은 1호봉 소방사 기준으로 기본급은 180만원을 약간 웃돈다.

이에 소방공무원의 경우 공통으로 정액 급식비, 직급보조비,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 등이 수당으로 책정된다.

정액 급식비의 경우 월 14만원, 직급 보조비는 소방사 기준 17만5000원, 명절 휴가비의 경우 연 2회 기본급의 60% 수령이 가능하다.

연가보상비는 봉급의 86%에 해당하는 급여에 1/30과 연가 보상 일수를 곱해 최종적으로 산정된다.

여기에 화재진압수당이 추가로 포함되기 때문에 모든 수당을 고려하면 일반 공무원보다 확실히 많은 수당을 지급받는다.

국민들을 위해 밤낮없이 위험을 감수하고 일하는 것을 생각하면 만족스러운 급여라 볼 수는 없지만 다른 공무원에 비해 수당이 많은 것은 확실하다.

네티즌들은 "결혼을 염두에 두고 출연한 출연자들이므로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하는 것은 당연하다", "숭고한 일을 하는 직업인데 무례한 발언이다", "연봉이랑 상대적이므로 자영업자가 훨씬 많은 수입을 받는다면 그렇게 느껴졌을 수 있다", "해당 남성 입사 시기 등을 고려하면 연봉이 최소 6000만원 이상일 텐데 적은 돈은 아니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