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대규모 소비자 조사를 통해 직접 선정하는 브랜드 어워즈이다.

금번 소비자 조사는 국내, 중국, 베트남 아시아 3개국에서 진행됐다.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매년 조사시기마다 많은 화제를 불러모았는데, 특히 올해는 베트남 부문이 신설되어 더욱 이목이 집중됐다. 이번 3개국 조사에서는 288만7380명이 참여하여 1975만534건의 대규모 조사건수를 기록했다.

수많은 별 중 특별한 의미를 담은 별자리처럼, 브랜드만의 빛으로 그리고 자신만의 의미로 소비자들 마음 깊이 새겨진 브랜드는 무엇일까. 2024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는 182개의 브랜드가 ‘2024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다음은 건강 부문 수상자의 인터뷰다.
케어센스 (혈당측정기 부문 1위) – 이재숙 상무
저희 아이센스는 혈당측정기로 당뇨 환자들한테 유명한 브랜드인데요. 저희가 10년 넘게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로서 일반 소비자분들한테도 많이 알려진 것 같아 굉장히 기쁩니다. 특히 저희가 작년에 연속혈당측정기라고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한 제품이 있는데요. 이 제품은 일반적인 혈당측정기보다 훨씬 더 당뇨 환자들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들도 관심을 가질 만큼 굉장히 주목받는 제품이라서 올해 더 기대가 많습니다. 앞으로도 케어센스라는 혈당측정기 브랜드를 여러분들이 사랑 해주시는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고요. 다음에는 중국이나 베트남에서도 저희 브랜드가 잘 알려질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판콜에스 (감기약 부문 1위) – 김대현 상무
사실 판콜이 최초로 약국 판매 1위를 달성한 기념적인 해에 이렇게 값진 상을 받게 돼서 너무 기쁘고요. 앞으로도 감기 없는 코리아 만들기 위해서 판콜이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없는 코리아, 판콜이야!

세라젬 (의료기기 부문 1위) – 김성국 본부장
저희 세라젬이 6년 연속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를 수상하게 되어 너무나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특히 소비자분들께서 직접 선정해 주시는 상이어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생각하며 세라젬 브랜드와 제품을 사랑해주시는 고객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세라젬은 좋은 삶의 시작입니다. 2024년도에도 저희 세라젬은 더욱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최적의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잇치 (잇몸치료제 부문 1위) – 박희범 이사
원래 잇치가 약국 잇몸약에서 판매 수량으로 1위였는데, 매출액으로도 1위를 기록했습니다. 우리 많은 소비자분들의 성원에 감사드리고 더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잇몸병엔 잊지마, 잇치!

웰킵스 (보건용마스크 부문 1위) – 박종한 회장
저희가 가장 잘하고 있는 위생·건강·안전 분야, 더 나아가서 저희가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고 있는 반도체 패키징이라든지 팹리스라든지 아니면 전기차 부품, 더 나아가서는 고속 충전기까지의 첨단 산업군, 또 없어서는 안 되는 푸드, 바이오, 제약 부분까지 다양한 분야의 웰킵스라는 브랜드를 담고 있어요. 그래서 이 브랜드가 정말 좋은 기회가 저희 웰킵스라는 작은 그룹을 만들었다는 면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그동안 도와주신 여러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스터바이옴 지노마스터 (질건강유산균 부문 1위) – 임지선 이사
먼저 3년 동안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에 연속으로 수상하게 되어서 영광입니다. 저희 지노마스터는 우수한 상품력을 바탕으로 고객 후기가 굉장히 좋습니다. 대상을 주신 것은 제품력을 높이라는 응원의 메시지로 듣고 더욱더 증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노력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꾸준히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비에날씬 (다이어트유산균 부문 1위) – 최지만 팀장
고객님들께서 많이 사랑해주신 덕분에 저희 비에날씬이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다시 한번 받게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희가 날씬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정의하고 또 고객님들과 함께 영위하기 위해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고요. 또 좋은 품질로서 보답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비에날퀸 (갱년기유산균 부문 1위) – 최지만 팀장
비에날씬에 이어서 비에날퀸도 또 연속으로 저희 고객님들의 사랑을 받아서 이렇게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갱년기라는 것은 여성분들에게는 굉장히 우려스럽기도 하고, 힘들게 겪어내시기도 하는데 저희 비에날퀸이 고객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또 해결책이 되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비에날퀸을 만나실 수 있도록 저희도 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마그랩 (마그네슘 부문 1위) – 홍성해 이사
마그랩이 런칭한 지 한 6개월 정도 됐어요. 그런데 이렇게 큰 상을 주셔서 의미있다고 생각하고 일단 마그랩은 ‘신체에 문제가 생겼을 때 답이 되는 마그네슘 마그랩’이라는 문구와 ‘마그네슘의 키 마그랩’ 이 멘트 두 가지를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국민 마그네슘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더 노력을 하겠습니다.

판그로 (탈모경구제 부문 1위) – 박수진 대표이사
저희 회사가 올해 50주년을 맞이하였는데요. 회사가 주력하고 있는 판그로가 또 1등을 하게 되어서 대단히 영광스러운 자리인 것 같습니다. 저희 회사는 탈모치료제를 전문으로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헤어그로정, 아다모정, 판그로정을 통해서 탈모 환자들의 치료 장벽을 낮추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들과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