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강수 구청장 기자회견…서울시 소각장 추가설치 결정 철회 요구
'쓰레기소각장 반대' 마포구 "기존 시설 개선하면 신설 불필요"
서울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서울시가 마포구 상암동에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생활폐기물 소각장)을 신설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해 소각장 추가 설치 결정을 철회하고 현재 있는 4개 소각장의 처리 성능을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24일 오후 마포구청에서 소각장 철회 기자회견을 열어 "환경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되는 2026년 하루 평균 744t의 소각처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는 현재 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4개 소각장의 시설 개선을 통해 충분히 처리할 수 있는 양"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시는 마포를 비롯해 노원·양천·강남에 있는 소각장 4곳에서 하루 평균 2천200여t의 폐기물을 처리하고 있다.

이들 시설에서 소각하지 못한 1천t의 폐기물은 인천의 수도권매립지로 보내왔는데 2026년부터 수도권매립지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되면서 추가 소각장 설치가 불가피해졌다.

이에 시는 2020년 12월부터 입지선정위원회를 꾸려 하루 1천t을 처리할 수 있는 신규 광역자원회수시설 건립을 추진, 2022년 8월 상암동 일대를 최적의 입지 후보지로 선정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박 구청장은 "마포구가 조사한 결과 현재 4개 소각장의 가동률은 79.82%로 하루 평균 2천275t 소각에 그치고 있다"며 "지금의 쓰레기 성상(성질·상태)에 맞게 시설을 개선하면 하루 575t의 추가 쓰레기 소각이 가능해 소각장 신설이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026년 서울시가 추가로 소각해야 할 쓰레기는 하루 평균 169t에 불과한데 이를 위해 1조2천800억원을 들여 1천t의 소각장을 신설하는 건 심각한 예산 낭비라는 것이다.

박 구청장은 "169t은 938만 서울 시민이 쓰레기를 각자 하루에 18g씩만 줄여도 되는 양"이라며 "철저한 분리배출과 커피박(커피 찌꺼기) 재활용, 종량제 봉투 음식물 쓰레기 혼입 금지, 사업장 생활계 폐기물 자가 처리 등의 감량 정책을 추진하면 충분히 해결하고도 남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 관계자들이 37만 마포구민과 마포구 공직자의 간곡한 외침에 심사숙고해 이제라도 소각장 추가 건립 철회라는 용기 있는 결단을 내려주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