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실패하면 책임을 묻겠다."
"단기적 이익 창출만 우선한다."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동 금융투자협회. 시장을 주름잡는 증권사 10곳의 사장단 앞에 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작심 발언'에 나섰다. 그의 발언에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증권업계 간담회 분위기는 순식간에 얼어붙었다.

이 원장은 이날 "일부 회사의 리스크관리 실패가 금융시장에 충격요인으로 작용할 경우 해당 증권사와 경영진에 대해 엄중하고 합당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증권사 사장단에 엄중히 경고했다.

경고를 날린 배경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과 관련한 리스크 관리가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이 원장은 "보유 PF 사업장에 대한 철저한 리스크 분석을 통해 부실 사업장은 신속하고 과감하게 정리해달라"며 "단기적인 이익 목표에 연연해 PF 예상 손실을 느슨하게 인식하는 잘못된 행태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증권사들이 단기적 이익에만 매몰되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그는 "리스크관리보다 단기적인 이익 창출을 우선시하는 금투업계의 성향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체질 개선’도 필요하다"며 "부동산 PF 쏠림, 과도한 단기자금 의존 등과 같이 리스크관리의 기본이 잊히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기 때마다 반복되었던 유동성부족 상황이 또다시 발생하는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회사의 지속가능성에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도 다그쳤다.

부동산 PF를 담당하는 증권사 임직원들이 무분별하게 사익 추구를 한 사례도 거론했다. 그는 "최근 검사 결과 다수의 금융투자 회사에서 다양한 형태의 불건전 영업행위와 사익 추구 행위가 지적되고 있다"며 "‘성과 만능주의’가 금융투자업계 전반에 만연함에 따른 구조적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지난 10일 금융감독원은 다올투자증권, 메리츠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현대차증권(이상 가나다순) 등 5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작년 10~12월 부동산 PF 기획검사를 벌인 결과 임직원 사익 추구 행위와 증권사 내부통제 취약 사례 등을 다수 적발했다. 한 증권사 임원은 업무 과정에서 취득한 사업 개발 정보를 활용해 500억원가량 부당이득을 얻은 바 있다.

이 원장은 발언 말미에 사장단에 재차 경고를 날리기도 했다. 그는 "내부통제의 최종 책임자인 최고경영자(CEO)께서는 이러한 인식을 공유해야 한다"며 "위법행위 임직원에 대해서는 온정주의를 타파하고 징계, 구상권 행사 등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KB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국투자증권, DB투자증권, 대신증권, 신영증권, 모간스탠리, JP모간 등 CEO들이 참석했다.

김익환/선한결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