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공무원노조 회견…"노동착취 개선 않으면 선거사무 거부"
"22대 총선 선거사무 공무원 동원 반대…선거수당 현실화해야"
전국 공무원노동조합 경남지역본부와 경남 18개 시·군 공무원 노동조합이 2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공무원 희생을 강요하는 22대 총선 투개표 등 선거사무를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해 말 부정선거 의혹 제기를 차단한다며 개표 과정에 사람이 투표지를 일일이 확인하는 수검표 절차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중앙선관위는 수검표 추가 도입으로 선거사무 추가 인력이 필요하고 선거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전망한다.

경남 공무원노조는 수검표 도입으로 선거 때마다 선거사무에 동원되는 지방공무원들이 이번 총선 때 더 많이, 더 오랜 시간 동원될 것으로 우려한다.

선관위에 따르면 공무원은 선거 때 투표관리관, 투표사무원, 개표사무원으로 근무한다.

투표관리관 수당은 19만원, 투표사무원 수당은 13만원, 개표사무원 수당은 7만5천원(자정 넘기면 15만원)이다.

우리나라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현실적으로 투표관리관, 투표사무원, 개표사무원 모두 투표 시작 전이나 개표 시작 전에 미리 나와 준비하거나 교육받아야 해 선거일에 12시간 이상 동원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2대 총선 선거사무 공무원 동원 반대…선거수당 현실화해야"
경남 공무원노조는 투표사무원의 경우 오전 6시 훨씬 전에 출근하고, 오후 6시 투표 마감 후 투표소 철거·정리도 해야 해 사실상 14시간 넘게 일한다고 지적했다.

투표사무원 수당 13만원은 14시간 근무 기준 시간당 9천290원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수당은 2024년 최저시급 9천860원에도 못 미친다.

개표사무 역시 오후 4시께부터 나와 이튿날 새벽까지 일해야 해 노동강도가 높다.

강수동 전국 공무원노조 경남지역본부장은 "선거사무는 지방공무원 사무가 아니다.

선관위에서 직접 수행해야 하고, 원치 않으면 선거사무를 하지 않아도 된다"며 "중앙선관위와 정부가 노동착취를 개선하지 않으면 선거사무를 거부하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경남 모든 시·군 공무원들로부터 선거사무 위촉 부동의 서명을 받고, 읍면동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간사·서기 역할을 하는 공무원들로부터 사임계를 받아 시·군 선관위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태 전국 공무원노조 경남 부본부장은 "우리가 목소리를 내는 것은 선거사무를 무작정 거부하고 투쟁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묵묵히 일하는 사람을 존중하고 일한 만큼 대우해달라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선거사무 수당 현실화야말로 선거사무에 종사해야 하는 공무원들을 존중하는 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