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또는 리창 등 지도부 면담 추진…'반간첩법 투명 운용' 등도 의제
日경제계, 4년여만에 내일 방중…수산물 수입금지 철회 등 촉구
일본 경제계 대표단이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사태 이후 4년여 만에 중국을 방문해 중국 공산당 지도부와 면담하고 일본산 수입물 수입 재개 등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일중경제협회와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 일본상공회의소 등 일본 경제계 대표단 약 180명이 오는 23∼26일 중국 베이징을 방문한다고 22일 보도했다.

일본 경제계 대표단 방중은 코로나19 사태 발생 전인 2019년 9월 이후 4년 4개월 만이다.

대표단에는 신도 고세이 일중경제협회 회장(일본제철 회장)을 단장으로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스미토모화학 회장), 고바야시 겐 일본상공회의소 회장(미쓰비시상사 고문) 등이 참여한다.

대표단은 시진핑 국가주석 또는 리창 총리 등 중국 지도부와 면담을 추진한다.

일본 경제계 대표단은 이번 방문 기간 중국에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 철폐를 요구하는 한편 탈탄소 분야에서 양국 협력을 확인할 계획이다.

앞서 중국은 지난해 8월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에 대응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대표단은 또 공급망 안정화 문제와 관련해 양국이 협력하는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도쿠라 게이단렌 회장은 지난 18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국에 반간첩법의 투명한 운용이나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단기 체재 비자 면제를 요구할 뜻을 밝혔다.

오염수 방류 등으로 중일 관계가 악화한 가운데 시진핑 주석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해 11월 약 1년 만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 관계의 기본 원칙인 '전략적 호혜 관계'를 재확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