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의 벤츠…"조사 중"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자신의 새로운 '벤츠' 차량을 타고 나타난 것에 대해 독일 메르세데스-벤츠가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0일 보도했다.

메르세데스-벤츠(이하 벤츠) 독일 본사의 언론·홍보실은 최근 VOA의 질의에 "우리는 이용 가능한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사진을 매우 철저하게 조사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벤츠사는 또 북한 주요 인사들이 벤츠 차량을 이용하는 모습이 공개되는 데 대해서도 "사업을 하는 모든 곳에서 규정을 준수하고, 윤리적 관행을 지키고자 하는 신념에 따라 북한과 같은 국가에서는 사업을 하지 않는다"면서 "이것이 북한 시장에 진출하지 않기로 수년 전에 결정한 이유"라고 밝혔다.

벤츠 측은 "당사는 승인되지 않은 제3자 판매나 계약 지역 외에서의 제품 판매를 금지한다"며 협력업체가 대북제재를 위반하면 관련 자체 규정에 따라 거래를 끊는 등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5일 북한 조선중앙TV에서 방영된 기록영화에 김 위원장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 600' 모델 추정 차량에서 내리는 모습이 담겼다. 이 차량의 국내 가격은 2억6천만 원대에서 시작한다.

지난해 말 열린 당 전원회의 관련 보도에서도 김덕훈 내각 총리를 비롯한 최고위급 간부들이 벤츠사의 최고급 세단을 타고 회의장에 도착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다.

당시 언론의 질의가 쏟아지자 벤츠사는 "차량식별번호를 확인할 수 없어 구체적인 추적은 불가능하다"며 "제3자의 차량 판매, 특히 중고차 판매는 당사의 통제와 책임 밖에 있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제재로 사치품에 해당하는 고가 차량을 비롯해 운송 수단 자체의 대북 수출이 금지됐다.

앞서 통일부도 지난 19일 "보도된 차량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나 입수 경로 등을 관계기관과 함께 면밀히 추적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박근아기자 twilight1093@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