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연승 호주, 최소 조 2위 확보하며 '16강 티켓'

[아시안컵] '유효슈팅 1개' 호주, 시리아에 1-0 진땀승…16강 확정
9년 만의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정상 탈환에 도전하는 호주가 '복병' 시리아를 힘겹게 꺾고 조별리그 2연승을 내달리며 16강 진출을 확정했다.

호주는 18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아시안컵 조별리그 B조 2차전에서 시리아를 1-0으로 물리쳤다.

2연승으로 승점 6을 챙긴 호주는 23일 예정된 우즈베키스탄과 조별리그 최종전 결과에 상관 없이 최소 조 2위를 확보하며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시리아는 1무1패(승점 1)를 기록했다.

2015년 아시안컵 챔피언이자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5위인 호주는 시리아(91위)의 '선수비 후역습' 전술에 고전하며 진땀승을 거뒀다.

특히 두 팀 모두 전후반 동안 유효슈팅을 1개씩밖에 기록하지 못하며 지독한 결정력 부족에 시달렸다.

[아시안컵] '유효슈팅 1개' 호주, 시리아에 1-0 진땀승…16강 확정
첫 득점 기회는 시리아가 잡았다.

시리아는 전반 5분 페널티지역 오른쪽으로 침투한 이브라힘 헤사르가 내준 패스를 파블로 사바그가 왼발로 슈팅한 게 호주 오른쪽 골대를 때리고 나오면서 결정적 득점 기회를 날렸다.

반격에 나선 호주는 전반 17분 프리킥 상황에서 잭슨 어바인의 헤더 시도가 크로스바를 훌쩍 넘은 게 아쉬웠다.

시리아는 후반 39분 호주 수비수가 머리로 밀어낸 볼을 아마르 라마단이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잡아 강력한 오른발 슈팅을 시도한 게 왼쪽 골대 옆 그물에 꽂힌 게 아쉬웠다.

전반전 동안 볼점유율에서 호주가 시리아를 71%-29%로 앞섰지만, 양 팀 모두 '유효슈팅 제로'를 기록하며 헛심 공방에 그쳤다.

[아시안컵] '유효슈팅 1개' 호주, 시리아에 1-0 진땀승…16강 확정
득점 없이 후반전을 시작한 호주는 마침내 후반 14분 첫 유효슈팅을 득점으로 연결하며 승기를 잡았다.

문전 혼전 상황에서 어바인이 골 지역 정면에서 볼을 잡아 오른발 슈팅으로 굳게 닫혀있던 시리아의 골문을 열었다.

어바인의 득점은 결승골이 됐다.

반격에 나선 시리아는 후반 23분 무아이아드 알 아자안의 25m짜리 위협적인 중거리포가 골키퍼 정면으로 향하면서 끝내 득점에 실패하고 패배를 떠안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