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희생 리더십' 강조…"국민 무섭고 잘 보이고 싶어 '특권 내려놓기' 정치개혁"
與 의총 첫 참석한 한동훈 "4월 10일까지 완전히 소모되겠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18일 "저는 (총선 선거일인) 4월 10일까지 완전히 소모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 취임 이후 처음 참석한 자리에서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에 온다고 하니 주변의 많은 해설가들이 '너무 빠르다, 이미지를 그렇게 소모하면 안 된다, 너는 소모당할 것' 이렇게 충고했다.

'지금은 아니다'라고 했다"며 자기희생 의지를 강조했다.

자신의 개인적 정치 자산이 완전히 소진되더라도 총선 승리를 위해서라면 모든 것을 희생할 수 있다는 리더십을 소속 의원들 앞에서 확인시킨 셈이다.

그는 전날 4·5선 의원들과 오찬에서도 "운 좋게도 내가 국민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어서 일각에선 내 이미지가 소진될 거란 우려가 있지만, 이미지가 다 소진된다고 하더라도 총선을 이길 수 있다면 내 모든 걸 다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 위원장은 정치 개혁을 통한 더불어민주당과의 차별성 확보 필요성도 거듭 부각했다.

그는 "이번 총선은 누가 더 국민에게 절실하게 다가가느냐에 승부가 달려 있다"며 "음모론 퍼뜨린 세력, 사사건건 국민 앞길과 정치 앞길을 막는 세력, 우리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절실하기 때문에 정말로 '특권 내려놓기' 정치개혁을 할 것"이라며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 금고 이상 징역형 확정시 세비 반납, 귀책 사유 있는 지역 무공천, 의원 정수 축소, 출판기념회 정치자금 수수 금지 추진 방침을 재차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이 무섭고 국민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 정치개혁 하는 게 맞다.

정말로 국민에게 잘 보이고 싶다"며 "그렇지만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는 세력이 있다.

우리는 다르다"라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저는 아시다시피 정치 경험이 없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런 절실함과 파격을 찾을 때"라며 "여기 있는 원내 동료 여러분의 경험을 믿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의총에는 비대위원들도 참석해 총선 승리 의지를 드러냈다.

김예지 비대위원은 "4월 10일 총선 승리만 생각하면서 뛰겠다"고 했고, 한지아 비대위원은 "통합 정신과 선민후사의 마음으로 노력하면 분명 4월에 서울의 봄, 우리 국민 모두에게 봄이 올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경율 비대위원은 "우리 당에 패배주의, 패배 의식이 있는 것 같다.

제가 장담한다.

우리는 이번 선거 절대 지지 않는다"고 강조했고, 박은식 비대위원은 "광주는 제 고향이다.

이 나라 미래가 달린 엄청난 전투에서 제가 있어야 할 전장은 바로 광주"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