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침체에 디플레 겹쳐…높은 실업률에 인구 감소까지
국제기구, 올해 성장 4%중반 전망…경기부양책 시행에 주목
中, 5% 경제성장 목표 달성했지만…올해는 곳곳서 '험로' 우려
중국이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에서 벗어나 경제활동 재개를 본격화한 지난해 5.2% 경제성장이라는 성적표를 거머쥐었다.

중국 경제를 둘러싼 국제사회의 우려 속에 손에 쥔 이 성적표는 '5% 안팎' 성장이라는 당국 목표치에도 부합하는 등 표면적으로 보면 선방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특히 글로벌 수요가 위축된 상황에서 부동산 경기 침체, 내수 부진, 디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우려 등 각종 내부 악재를 뚫고 달성한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중국 당국은 지난해 내수 진작을 위한 각종 지원책과 금리 인하 등을 통한 유동성 공급 등 예상보다 더딘 경제 회복의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각종 조치를 취해 왔다.

연간 성장률 5.2%를 분기별로 살펴보면 1분기 4.5%로 출발해 2분기(6.3%)에 고점을 찍었지만 3분기(4.9%)에 다소 주춤하다 4분기(5.2%)에 다시 반등했다.

중국 당국 지원책이 하반기에 몰려 있었다는 점에서 당국이 어떻게 해서라도 '5% 안팎'이라는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이런 점에 힘입어 지난해 중국 경제는 연말이 다가오면서 반등 기미가 나타났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상황이 녹록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우선 어렵게 만든 5.2%의 성장률은 3% 성장에 그친 2022년 통계치와 직접 비교했기 때문에 '기저효과'로 인해 높게 나타났을 수 있다.

중국 경제 성장률은 코로나19 팬데믹 원년인 2020년 2.2%로 위축된 이후 이듬해인 2021년에는 기저효과에 힘입어 8.4%로 반등한 바 있다.

통계치로만 보면 지난해는 2021년 성장률에 비해 3.2% 포인트나 둔화한 것이어서 '위드 코로나' 원년 성적표치고는 기대에 못 미친 셈이다.

경제전문가들은 2022년의 기저효과가 지난해 GDP 성장률을 2% 포인트 정도 높였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전했다.

발표된 중국 경제성장을 이끄는 '삼두마차'인 소비, 투자, 수출 통계 역시 기대에 못 미쳤다는 평가가 많다.

내수 경기의 가늠자인 소매 판매는 연간 기준으로 7.2%, 12월 기준으로 7.4%를 기록했지만 4∼5월의 두 자릿수 증가율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연간 고정자산투자는 3% 증가에 그쳤는데, 특히 부동산 개발투자는 10% 가까이 급락하는 등 부동산 경기는 장기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함께 발표된 70대 주요 도시 12월 주택 가격 현황에 따르면 모든 도시의 신축주택과 중고주택이 전월 대비 하락했다.

특히 1선 도시(베이징·상하이·광저우·선전)의 경우 신축주택은 11월에 비해 0.4%, 중고주택은 1.1% 내려 하락 폭이 컸다.

이처럼 내수 위축 속에 부동산 침체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디플레이션 우려까지 커지면서 올해 중국 경제의 성장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12월 기준으로 석 달째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반등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다 중국이 통계 방식을 바꿔 발표한 12월 청년(16∼24세) 실업률은 14.9%로, 최고치(21.3%)보다는 완화됐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인구까지 2년 연속으로 순감한 것도 장기적으로 중국 경제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실제로 국제통화기금, 경제협력개발기구,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들은 올해 중국의 GDP 성장률을 4%대 중반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지난해 12월 초 중국의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하며 올해 중국 성장률을 4.0%로 전망한 것도 중국 경제가 고속성장 시대로 회귀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 총재는 15일(현지시간) 중국이 심각한 성장률 하락을 피하기 위해서는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연차총회에 참석 중인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미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조언하면서 단기적으로는 높은 수준의 지방정부 부채와 함께 부동산 부문을 해결하고 장기적으로는 인구통계학적 변화 등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전문가들은 중국 당국이 경제성장 둔화를 막기 위해 경기부양책을 시행할지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캐피털이코노믹스의 줄리안 에반스 프리차드 중국 경제 책임자는 로이터통신에 "단기간의 정책조치가 있더라도 올해 하반기의 경기 둔화를 막기는 힘들 것"이라면서 "지난해는 5% 안팎의 목표를 달성했지만 올해 같은 성과를 달성하는 것은 훨씬 더 큰 도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中, 5% 경제성장 목표 달성했지만…올해는 곳곳서 '험로' 우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