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고통 덜 선명상 4월 시작…'5㎝의 기적' 마애불 처리 방안 연내 확정
"상월결사와 함께 전법"…자승 전 총무원장 재산 종단 귀속 "매뉴얼대로"
조계종 총무원장 "공직자 임명에서 불교 불이익 받는 듯한 인상"(종합)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진우스님은 정부의 공직자 인선에서 불교가 종교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것 같다고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진우스님은 17일 "다른 종교를 가진 분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희가 조금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인상을 많이 받았다.

(임명직 공직자) 분포를 보니 불자들이 별로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공직자 인사가 종교적으로 편향됐다는 주장에 대해 이런 견해를 밝혔다.

진우스님은 "만약 종교적으로 편향된 생각으로 그렇게 했다면 잘못된 것이니 시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편향된 생각이 없이 자연스럽게 했더라도 불균형이 되면 국민 화합에 문제가 좀 생기지 않겠느냐고 항의했다"면서 "정부 쪽에서 '그런 생각은 전혀 없었지만 일단 경청하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전했다.

최근 조계종 중앙종회가 인사정책이 편향적이라고 비판하는 성명을 내는 등 교계에서 불교가 소외됐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는 했으나 총무원장으로서 종단 행정을 책임지는 진우스님이 공개적인 자리에서 이를 언급한 것은 이례적이다.

조계종 총무원장 "공직자 임명에서 불교 불이익 받는 듯한 인상"(종합)
그는 "올해는 대중적 선명상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원년"이라며 국민의 정신적 고통을 덜어줄 대중적인 선(禪)명상 프로그램을 올해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진우스님은 선명상을 처음 접하는 이들을 위한 기초 호흡법부터 숙련자들을 위한 심화 과정까지 단계별 과정을 운용하고 '우울할 때 마음을 챙기는 선명상', '화를 가라앉히는 선명상', '시험을 앞두고 정신을 맑히는 선명상' 등 상황별 프로그램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아울러 4월에 종단 공식 선명상 프로그램을 시연하는 템플스테이를 하고 하반기에는 선명상 특화 템플스테이 사찰을 20여개 선정해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9월에는 '마음의 평화, 행복의 길'을 주제로 국제 선명상대회를 열어 한국불교 1700년 역사와 전통을 반영한 'K명상'의 활성화와 세계화를 도모한다.

조계종 총무원장 "공직자 임명에서 불교 불이익 받는 듯한 인상"(종합)
전문 지도법사 양성, 선명상 중앙 지원센터 건립 등 선명상 보급을 위한 부대사업도 추진한다.

'5㎝의 기적'으로 불리는 넘어진 경주 마애불을 어떻게 할지는 연내에 결정한다.

진우스님은 "경주 남산 열암곡 마애 부처님은 천년을 엎드려 이 땅 중생들의 고통과 함께해 오셨다"며 "바로 모실 수 있는 방안을 관련 기관과 협의를 통해 연내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모의 입불 실험 등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내년에 여법(如法·법과 이치에 합당함)하게 마애불을 직접 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공직자 임명에서 불교 불이익 받는 듯한 인상"(종합)
작년 5월 시행돼 사실상 사찰 입장료 무료화의 토대가 된 문화재 관람료 감면 제도를 안정화하고 문화재 보호 캠페인을 펼칠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진우스님은 "문화재 관람료를 국가에서 보존해 주는 정도는 됐지만 그것으로는 상당히 부족한 면이 없지 않다"며 "충분한 가치 평가와 함께 지원받을 수 있는 방안을 요구하고 지속적으로 협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진우스님은 "종단의 시급한 과제 중 하나"로 청년 전법을 꼽았다.

그는 작년 11월 입적한 자승 전 총무원장이 이끌던 불교단체 상월결사와 협력해 청년 전법 활동을 펼칠 것이며 상월결사의 후속 사업도 종단이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공직자 임명에서 불교 불이익 받는 듯한 인상"(종합)
분신 입적한 자승 전 조계총 총무원장의 개인 재산을 종단에 귀속하는 절차를 시작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제 착수했으니 (재산 규모 등) 구체적 내용은 아직 아무도 모른다"라며 매뉴얼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우스님은 이 밖에도 양평불교문화재 연구시설 연내 완공, 10·27법난 기념관 건립, 대한민국 불교도 결집대회 광화문 개최(9월), 조계종 중앙종무기관 조직 개편, 체험형 불교 행사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10만명 정도가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불교도 결집대회를 광화문에서 개최하는 것과 관련해 "문화적인 요소들을 충분히 넣어서 대축제의 모습으로 보여 주려고 하고 있다"며 행사의 재미가 불편함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공직자 임명에서 불교 불이익 받는 듯한 인상"(종합)
조계종은 미국 보스턴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려 문화재 '은제도금 라마탑형 사리구'(이하 '사리구')와 사리를 돌려받기 위한 협상이 내달 5일 미국 현지에서 열리는 것에 관해 사리 반환은 어느 정도 공감대가 이뤄졌으나 사리구 반환은 협상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날 회견에 배석한 문화부장 혜공스님은 "사리 반환에 대한 부분은 서로 서면으로 어느 정도는 얘기가 다 되어 있다"면서 사리구 반환에 대해서는 "(최응천) 문화재청장과 문화재청 실무자들이 가져가는 여러 플랜(계획)이 있다.

그것을 가지고, 타협해야 결과가 나올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