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기업 실적 개선·개인투자 확대로 자금 유입…대만 선거 영향 한정적"
日증시, 6거래일 연속 상승해 또 34년만 최고…한때 36,000 돌파
새해 벽두부터 거침없이 오르고 있는 일본 주식시장이 6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또다시 '거품 경제' 시절이던 1990년 2월 이후 약 34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현지 언론이 15일 보도했다.

일본 증시 대표 주가지수인 닛케이225 평균주가(이하 닛케이지수)는 이날 직전 거래일보다 0.91% 오른 35,901로 거래를 마감했다.

이날 오후에는 장 중 한때 36,000선을 돌파하기도 했다.

닛케이지수는 지난해 12월 29일 33,464로 거래를 마쳤고, 올해 4일 거래가 시작된 이후 이날까지 2,437포인트 올랐다.

올해 주가 상승률은 7.3%다.

현지 언론은 올해 개편된 소액투자 비과세제도(NISA)와 일본 기업의 실적 개선 등이 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고 짚었다.

NISA는 주식 거래에서 발생하는 이익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 제도로, 올해 1월부터 연간 투자 상한액이 인상되고 비과세 기간도 무기한으로 늘어났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올해 시작된 (새로운) NISA를 바탕으로 개인 투자자의 자금이 시장을 떠받칠 것이라는 기대감이 강하다"며 일본 주식시장 관계자들이 개인 투자자를 특히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지난 주말 발표된 기업 실적이 좋아 매수 주문이 우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시장 관계자는 "연일 오르는 주가와 NISA 확대로 기대감이 커져 매수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며 "지난 주말 대만 총통 선거는 결과가 바로 중국과 대만 간 관계에 큰 파장을 낳을 것이라는 견해는 적고, 시장 전체에 미치는 영향도 한정적"이라고 말했다고 현지 공영방송 NHK는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