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레 발기인 대회 이어 이낙연과 연대할 듯…"개혁·미래세력 플랫폼"
野탈당 3인방, '미래대연합' 창당 돌입…박원석·정태근 동참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비명(비이재명)계 이원욱·김종민·조응천 의원으로 구성된 '원칙과 상식'이 오는 14일 '미래대연합'이라는 당명으로 창당발기인 대회를 열고 본격적인 신당 창당 절차에 들어간다.

'원칙과 상식'은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함께 사는 미래를 향해 본격적인 발걸음을 시작한다"며 창당 계획을 알렸다.

'원칙과 상식'은 "지금의 방탄정치, 패권정치, 승자독식 정치, 무능과 무책임의 그들만의 정치를 타파하지 않고는 국민의 삶을 바꿀 수 없다"며 "보수의 나라, 진보의 나라에서 함께 사는 모두의 나라로 가자"고 제안했다.

이어 "함께 사는 미래를 열어갈 신진 역량을 발굴하고, 동참을 결단한 기존 정치인도 순차적으로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제1야당을 탈당한 현역 의원 3인이 창당에 박차를 가하면서 제3지대 '빅텐트' 구성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원칙과 상식'은 이날 회견에서 "국민의 삶을 바꾸고 미래를 개척하기 위해 '미래대연합'을 제안한다"며 "기득권 정치를 타파하고 세상을 바꾸는 정치로 가려면 개혁세력, 미래세력이 연대·연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든 개혁세력, 미래세력이 함께하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했다.

'원칙과 상식'이 창당 발기인 대회를 마치면 이들은 '미래대연합'이라는 이름으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제3지대에서 창당을 추진 중인 세력과 연대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원칙과 상식' 회견에는 제3지대 세력 중 하나인 '당신과함께' 소속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과 정태근 전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의원도 동참했다.

이들 5명은 사전에 배포된 회견문에 '미래대연합 공동제안자'로 명시됐다.

박 전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제3지대 연합 문제를 두고 "철학, 이념, 경험, 세대, 지지기반이 다 다른 만큼 아름다운 충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전 의원은 "그것을 하려면 누군가는 밥상을 차리는 '테이블 세터'가 있어야 한다"며 '미래대연합'이 그 역할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