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SEC,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뉴욕증시 상승 마감 [모닝브리핑]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11개 현물 비트코인 ETF 공식 승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10일(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 성명을 통해 현물 비트코인의 상장지수상품(ETP) 주식 상장과 거래를 승인한다고 밝혔습니다. 비트와이즈, 그레이스케일, 해시덱스, 블랙록, 발키리, BZX, 인베스코, 반에크, 위즈덤트리, 피델리티, 프랭클린의 11개 현물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가 승인됐습니다.

전날 SEC는 엑스(X·구 트위터)에 "증권거래소에 비트코인 ETF의 상장을 승인한다"는 게시글이 올라오자 주요 언론이 이를 인용해 보도했고 금융당국은 곧장 승인 사실을 부인한 뒤 이를 삭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하루 만에 거래 승인을 공식 발표하게 됐습니다.

◆뉴욕증시, CPI·실적 앞두고 상승…나스닥 0.8%↑

뉴욕증시는 다음날 나오는 지난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앞두고 투자자들의 관망세 속에 소폭 상승했습니다. 10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70.57포인트(0.45%) 오른 37,695.73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26.95포인트(0.57%) 오른 4,783.45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11.94포인트(0.75%) 뛴 14,969.65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OTT, 구조조정 칼바람 …아마존프라임·트위치, 감원발표

아마존이 스트리밍 관련 사업 부문에서 대규모 정리해고를 단행합니다. 아마존의 프라임 비디오와 MGM 스튜디오 부서를 총괄하는 책임자 마이크 홉킨스는 이날 직원들에게 감원 사실을 알리는 공지를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의 자회사인 생방송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도 이날 대규모 감원 사실을 공식적으로 알렸습니다. 트위치 전체에서 500명이 넘는 인력을 감축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월트 디즈니, 파라마운트 글로벌, 워너브러더스 디스커버리도 그동안 잇달아 감원을 단행한 바 있습니다. 디즈니는 지난해 엔터테인먼트 부문을 포함해 총 7000명을 줄였고, 파라마운트 글로벌은 2022년 말부터 지난해까지 CBS·파라마운트 제작 부문 등에서 인력을 줄였습니다.

◆오늘 새해 첫 기준금리 결정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늘 올해 첫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경기 침체와 고물가의 상충 관계 속에서 8연속 동결 결정이 유력하게 예상됩니다. 시장에선 이번 결정 자체보다도 회의 과정에서 향후 금리 인하 신호가 나타날지에 더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이낙연, 오늘 민주당 탈당 선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늘 국회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가집니다. 이 전 대표는 오랜 시간 함께한 당을 떠나는 소회를 밝히며 당원들에게 양해를 구하는 동시에 추진 중인 신당의 구체적인 청사진도 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전 대표는 또 신당 창당의 명분과 의지, 향후 계획 등을 자세히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 등 미세먼지 '나쁨'…출근길 안개·빙판길 주의

목요일인 11일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중부지방은 아침부터, 전라권과 경북권은 오후부터 차차 흐려지겠습니다. 경남권과 제주도는 대체로 맑겠습니다. 밤에는 강원 내륙·산지에 1㎝의 눈이 내리겠습니다. 경기 동부에도 0.1㎝ 미만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전날 잔류 미세먼지가 대기 정체로 축적되고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되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4∼11도로 예보됐습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