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백인우월주의 총격 일어난 흑인교회서 연설하며 흑인 표심 구애
연설 중 휴전 촉구 시위에 "가자 공세 줄이도록 이스라엘과 노력"
바이든, 트럼프 연일 맹공 "선거에 이어 역사 훔치려 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대선 패배를 인정하지 않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남북전쟁의 원인을 오도하려고 했던 이들처럼 "역사를 훔치려 한다"고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찰스턴의 이매뉴얼 아프리칸 감리교회에서 남부가 남북전쟁에서 패배한 뒤 노예제가 아닌 주(州) 정부의 권리문제가 전쟁의 원인이라고 주장했지만, 이는 "거짓말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시 또 패배를 거짓말로 숨기려고 하는 이들이 이 나라에 있다"면서 "이번에는 2020년 대선에 관한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1년 1월 6일 대선 패배를 뒤집기 위해 의회에 난입한 폭도들을 '애국자'라고 부르고 반란을 '평화 시위'라고 주장한다면서 "패배한 대통령이 이끄는 마가(MAGA·극우 공화당) 공화당이 선거를 훔치려고 했고 이제 역사를 훔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당시 폭동을 "미국 역사상 정권의 평화로운 이양을 막으려 한 최초의 시도"로 규정하고서 "우리는 미국에서 항상 정치 폭력을 거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연설 장소는 유서 깊은 흑인교회로 2015년 백인 우월주의자의 무차별 총격으로 9명이 희생된 곳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사건을 언급하면서 "백인우월주의는 독"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 역사 내내 나라를 분열시킨 독"이라며 "백인우월주의는 지금도 내일도 앞으로도 영원히 미국에 있을 자리가 없다"고 힘줘 말했다.

이날 연설 도중 몇 사람이 가자지구 상황과 관련해 "당장 휴전하라!"를 외치면서 연설이 잠깐 중단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들의 열정을 이해한다"면서 "난 이스라엘이 (공세를) 줄이고 가자지구에서 상당히 철수하도록(get them to reduce and significantly get out of Gaza) 이스라엘 정부와 조용히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