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K리그 전술 보고서 '테크니컬 리포트' 발간
한국프로축구연맹은 '2023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테크니컬 리포트에는 연맹 기술위원회 산하의 기술연구그룹(TSG)이 지난 시즌 K리그의 전략과 전술을 데이터에 기반해 분석한 결과물이 담겼다.

테크니컬 리포트는 ▲ TSG 소개 ▲ 2023시즌 K리그1의 흐름을 시간순으로 정리한 시즌 오버뷰 ▲ K리그1 파이널A 팀의 확고한 플랜 A, 중앙 미드필더의 전술적 다양화 등 K리그의 흥미로운 화두를 소개하는 토킹 포인트 ▲ 역습, 압박, 빌드업 등 6개의 주제로 구성한 분석 리포트 ▲ K리그1·2 전 구단 데이터 및 전술적 특징을 정리한 팀 프로필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해에 이어 TSG 기술위원들의 기간별 담당팀 분석 보고서 내용을 담아 전문성을 높였다.

기대득점값(xGOT·Expected Goal on Target), 기대위협(xT·Expected Threat) 등 다양한 신규 부가 데이터를 활용한 심도 있는 분석 내용도 담았다.

또 인포그래픽과 분석 영상 클립을 삽입해 직관성을 강화했다는 것이 연맹의 설명이다.

테크니컬 리포트는 전자책(e-book) 형태로 한글판과 영문판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됐으며, K리그 공식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연맹은 2016시즌부터 매년 K리그 테크니컬 리포트를 발간 중이다.

2022시즌 9월부터는 '월간 TSG'를 매월 K리그 홈페이지에 게재해 팬들에게 읽을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연맹 관계자는 "앞으로도 테크니컬 리포트에 최신 분석기술을 접목하고 전문성을 강화해 현장 지도자가 전력을 분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며 "팬이 K리그를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자리 잡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