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목소리 규탄하면서 각각 文정부·尹정부 대북 정책 비판
北도발에 與 "가짜 평화쇼 민낯" 野 "강경 대북정책 폐기해야"
여야는 5일 북한이 서북 도서 지역에서 해안포 사격을 한 데 대해 한목소리로 규탄하면서도 각각 문재인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판했다.

국민의힘 문종형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김정은 정권이 일방적으로 남북 군사합의를 파기한 후 해상 사격 행위를 재개한 것은 명백한 군사 도발"이라며 "문재인 정권 내내 가짜 평화에 집착해서 북한에 일방적인 평화를 구걸했지만, 돌아온 것은 수차례의 미사일 도발과 무력 도발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상근부대변인은 "북한은 경의선 육로와 인근 감시초소(GP) 일대에 지뢰를 다량 매설한 것으로도 확인됐다"며 "한반도 평화의 상징으로 여겨지던 경의선 철도 인근에 폭발물을 설치한 북한의 행위는 남북 관계를 돌이킬 수 없는 수준으로 단절하겠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의 지뢰 매설 행위는 판문점 선언의 핵심 내용을 또다시 먼저 파기한 것"이라며 "가짜 평화 쇼의 민낯을 여실히 드러내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도균 국방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북한의 무력 도발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그는 "윤석열 정부의 강경 일변도 대북 정책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한반도를 '9·19 군사 합의' 이전 상황으로 되돌려놨다"고 지적했다.

그는 "강경 일변도 대북 정책을 폐기하고, 한반도의 지속 가능한 평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실질적 노력을 시작해야 한다"며 "우리 군은 철통같은 방어 태세를 유지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