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실직·중대질병·출산·육아시 보험료 납입 1년 유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소득단절시 납입유예 특약 시행

    생·손보사, 특약 명시 상품 출시
    별도 비용부담 없고 보장은 동일
    실직과 중대질병, 출산·육아 등을 겪으면 보험료 납입을 1년간 유예할 수 있는 특약이 올해 출시된다. 기존의 보험유지제도와 함께 이 같은 특약을 적극 활용해 보험계약 해지에 따른 손해를 최소화하는 게 좋다.

    금융감독원과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보험회사들은 이달부터 소득단절 기간 동안 보험료 납입을 1년간 유예할 수 있는 보험소비자 민생안정특약을 선보인다. 보험소비자가 별도로 부담하는 보험료가 없는 제도성 특약이다.

    실직, 3대 중대질병(암·뇌졸중·급성심근경색)과 출산·육아휴직 등 발생 시 활용할 수 있다. 이달에는 한화생명 신한라이프 메트라이프 한화손해보험이 상품을 출시한다. 4월에는 삼성생명 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흥국생명 동양생명 ABL생명이 선보인다.

    보험사들은 각자 여건에 따라 지정하는 보장성 보험상품(건강보험 등)에 이 특약을 부가해 판매할 예정이다. 계약 후 1년이 지난 시점부터 신청할 수 있다.

    신청 후 처음 맞는 납입일부터 1년간(12개월)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고, 이 기간에도 보험료를 정상적으로 납입한 경우와 동일하게 보장된다. 다만 보험료 납입 완료 시점이 납입 유예 기간만큼 연장된다. 예를 들어 기존 납입 완료 시점이 2023년 6월이라면 1년간 납입 유예 시 2031년 6월로 연장된다. 보험료 납입 유예 기간 발생한 이자는 보험사에서 전액 부담한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대상 상품 및 상품별 세부 내용은 회사별로 다르게 운영될 수 있으므로 보험약관과 안내장 등을 꼭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새로 출시되는 민생안정특약과 별개로 납입 부담을 줄이는 제도는 이미 여럿 있다. 보험료 납입이 부담될 경우 보험을 깨기보다는 이런 제도를 최대한 활용하는 게 유리하다. 만기 전에 해지할 경우 환급금이 이미 낸 보험료보다 크게 적기 때문이다.

    기존 유니버설보험에도 보험료 납입 일시중지 제도가 있다. 민생안정특약과 마찬가지로 일정 기간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고 보험계약을 유지하는 제도다. 계약 유지에 필요한 위험보험료와 사업비 등이 해지환급금에서 차감된다. 해지환급금이 부족해 금액을 충당할 수 없을 경우 보험계약이 자동 해지될 수 있다. 보험료 자동대출납입은 일정 기간 보험료가 자동적으로 대출을 통해 납입되도록 해 보험계약을 유지하는 제도다. 대부분의 보험계약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대출로 보험료를 내는 만큼 이자를 내야 한다.

    보장금액을 줄임으로써 만기까지 납입할 보험료를 모두 납입한 것으로 바꾸는 보험료 감액완납 제도도 있다. 보장금액이 크게 축소될 수 있는 만큼 변동폭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해약환급금을 받지 않은 계약은 3년 내 보험사에 부활을 신청할 수도 있다. 다만 해지한 기간에 발생한 보험사고는 보장되지 않으며, 연체된 보험료와 이자도 내야 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계약을 섣부르게 해지하면 사고 발생 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만큼 손해를 최소화하는 제도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최한종 기자
    마켓인사이트부 최한종입니다.

    ADVERTISEMENT

    1. 1

      작년 수익률 186%…비트코인 올해도 거침없는 상승 이어질까

      올해 비트코인 가격 상승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021년 11월 기록한 사상 최고가(6만8789달러)를 갈아치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

    2. 2

      '최대 스테이블코인' 테더, 시총 900억弗 돌파…이더리움·솔라나도 주목

      달러화 등 기존 화폐에 고정된 암호화폐인 스테이블코인의 공급량이 증가 추세로 전환하면서 올해 상승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미국의 달러 가치를 추종하는 테더(USDT)는 스테이블코인 시장 점유율 70%를 넘어섰다. 미...

    3. 3

      암호화폐 투자 뉴스레터 '코알라' 무료 구독하세요

      한국경제신문은 암호화폐 투자 뉴스레터 ‘코알라’를 매주 수요일 발행하고 있습니다. 코알라는 한경 금융부 핀테크팀과 한경의 암호화폐 전문매체 블루밍비트, 벤처캐피털·운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