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온라인을 통해 임직원들을 향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제공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온라인을 통해 임직원들을 향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제공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내년도 핵심 화두로 ‘한 클릭의 격차(One less click)’를 제시했다. 한 클릭의 간편함을 주는 곳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을 먼저 생각해야 본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수익성을 내년도 경영 활동의 최우선에 두겠다는 뜻도 밝혔다.

정 부회장은 28일 발표한 2024년도 신년사에서 “고객은 ‘한 클릭’의 간편함을 주는 곳을 선택한다”며 “‘원 레스 클릭(one less click)’은 업무 방식 전반에서 최우선의 가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 클릭의 격차를 강조하며 그가 예시를 든 건 자사의 e커머스 플랫폼들이다. 정 부회장은 “G마켓과 SSG닷컴이 경쟁사보다 친절하다고 자신할 수 있느냐”고 반문하며 “결제부터 배송에 이르기까지 고객을 지치게 한다면 고객들은 불친절하다고 말한다”고 말했다.

그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을 성공적으로 보내기 위해선 한 클릭의 격차가 핵심 가치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2024년은 엄혹한 현실 앞에서 매우 도전적인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운을 띄웠다. 최근 경영 전략회의에서 수차례 강조한 철저한 성과 중심의 보상체계 구축 등은 기존의 시스템과 방식으로는 이 위기를 극복해내기 어렵다는 절박함 때문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이어 “지금 시장과 고객은 우리에게 신세계가 1위 회사가 맞느냐고 묻고 있다”며 “2024년은 우리가 1등이 맞느냐는 물음에 분명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신세계그룹 전체의 효율과 시너지도 한 클릭의 격차에서 나온다는 점도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자사 이기주의, 보여주기식 실적 쌓기, 불필요한 업무 중복 모두 원 레스 클릭 대상”이라며 “고객 가치 실현과 그룹 전체의 이익이라는 궁극의 목표만 남기고 전부 덜어내달라”고 당부했다. 그동안 관행처럼 진행되던 비효율을 없애고 그룹 역량을 소비자 가치 실현에 투자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 부회장이 ‘원 레스 클릭’과 함께 강조한 핵심가치는 ‘원 모어 스텝(한 걸음 더)’이다. 그는 “업무를 바라보는 관점을 원 레스 클릭 원칙에 맞춰야 한다면 이를 검토하고 실행하는 단계에선 ‘원 모어 스텝’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남들이 보지 못한 것, 경쟁사는 생각해보지 않은 것까지 시야에 넣고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영 의사결정에도 ‘원 모어 스텝’은 필수요건”이라며 “매 순간, 매 단계마다 ‘한 발짝 더 들어가’ 잠재적 리스크와 구조적 문제점을 철저하게 따져보는 치열함을 갖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내년도 경영 의사 결정은 수익성이 중심이 될 것이란 점도 명확히 했다. 정 부회장은 “기업 활동의 본질은 사업성과를 통해 수익구조를 안정화하고 이를 재투자해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것”이라며 “선제적이고 과감한 경영 진단을 통해 핵심 사업의 수익 기반이 충분히 견고한 지 미리 점검하고 미래 신사업 진출 역시 수익성을 중심에 두고 판단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 패턴을 바꾸는 태풍을 불러올 수 있다”며 “원 레스 클릭과 원 모어 스텝을 통해 사소해 보이는 작은 불편과 비효율을 하나하나 덜어내고 의사 결정과 업무 수행의 매 단계마다 분석과 성찰의 깊이를 더해달라”고 당부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