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입시비리 및 감찰무마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2심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자녀 입시비리 및 감찰무마 혐의로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2심 속행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권성동·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배우 이선균 사망을 언급하며 과거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를 비판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맹비난했다.

권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정치권은 죽음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 조 전 장관은 자중하시길 바란다"며 "조 전 장관은 공직자로서 부당하게 처신했고, 이미 일가족은 법적 처벌을 받았다. 그런데도 멸문지화니, 위리안치니 하는 소리를 늘어놓으며 공론장을 오염시키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고인이 된 배우마저 자기변명의 아이템으로 소비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왜 이선균씨를 거론한 본인의 SNS 메시지가 국민의 질타를 받고 있는지 모르냐"며 "지금 이 순간 가장 슬픈 사람은 유가족이고, 팬분들이다. 조 전 장관은 한 배우의 죽음 앞에, 그를 떠나보낸 사람들의 슬픔 앞에 예의를 갖추시길 바란다. 다시 한번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덧붙였다.

하태경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조 전 장관, 연예인의 안타까운 비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고 가슴으로 추모하자"며 "공인이라면 유족들과 그를 사랑했던 국민들이 조용히 추모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자"고 밝혔다.

이어 "특히 이번 사안과 상관도 없는 검찰을 끌어들여 본인이 마치 피해자인 양 코스프레 하는 건 더더욱 아니다"라면서 "상업적 돈벌이를 위해 고인의 사생활을 이용한 가세연(가로세로연구소)과 다를 게 하나도 없다"고 덧붙였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 사진=연합뉴스
앞서 조 전 장관은 전날 마약 투약 혐의로 수사를 받던 배우 이선균이 사망하자 페이스북에 "남 일 같지 않다. 분노가 치민다"고 썼다. 이선균에 대한 경찰의 수사가 무리했다고 비판하는 동시에 과거 자신에 대한 검찰의 수사 역시 부당했다는 취지로 주장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 전 장관은 "검찰과 경찰은 평시 기준 가장 강력한 '합법적 폭력'을 보유하고 행사한다. 이 힘의 대상자가 되면 누구든 '멘붕'이 된다"며 "언론은 이에 동조해 대상자를 조롱하고 비방하고 모욕한다. 미확정 피의사실을 흘리고 이를 보도하며 대상자를 사회적으로 매장시킨다"고 썼다.

조 전 장관은 이어 "무죄추정의 원칙? 피의자의 인권과 방어권? 법전과 교과서에만 존재한다"며 "짧은 장관 재직 시절 2019년 피의사실공표를 방지하는 공보준칙을 개정하고 시행은 가족 수사 이후로 미루는 결정을 내렸지만, 검찰과 언론은 불문곡직 나를 비난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검경의 수사를 받다가 자살을 선택한 사람이 한둘이 아니다. 그러나 수사 권력은 책임지지 않는다. 언론도 책임지지 않는다"며 "깊은 내상을 입고 죽음을 선택한 자만 나약한 자가 된다. 남 일 같지 않다. 분노가 치민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강조했다.

조 전 장관은 이에 그치지 않고 이날도 "검찰 개혁의 일환으로 이 규정(공보준칙 개정)을 만들었을 때 언론이 얼마나 날 비난했는지, 그리고 한동훈 장관이 이 규정을 무력화시켰을 때 얼마나 찬양했는지 기억한다"며 "피의자에 대한 사회적 매장을 막는 재갈이 풀리자, 수사기관과 언론은 신나서 날뛰었다. 그리고 또 비극이 발생했다. 배우 이선균씨 관련 자극적 수사 정보를 계속 흘린 자들, 이를 받아쓰면서 희희낙락한 기자들에게 저주 있으라"고 페이스북에 썼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