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비아 총선 부정선거 의혹에 일부 투표소 재선거
세르비아에서 이달 17일 실시된 총선에서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되자 선거관리위원회가 일부 투표소에 관할 구역에 한정해 재선거를 진행하기로 했다.

세르비아 국영방송인 RTS는 오는 30일 전국 투표소 8천곳 가운데 30곳에서 재선거를 한다고 보도했다.

세르비아 총선은 알렉산다르 부치치 대통령의 재신임 여부를 묻는 성격이 짙었다.

부치치 대통령은 올해 5월 총기 난사사건으로 17명이 숨지는 등 사회적 혼란이 빚어지고 고물가 탓에 민생고가 심화하면서 신뢰가 흔들리자 조기 총선을 승부수로 던졌다.

선거 이튿날 개표 결과에서 부치치 대통령이 이끄는 세르비아진보당(SNS)은 총선에서 48.0%의 득표율을 얻었고, 제1야당 연합인 '폭력에 반대하는 세르비아' 23.5%를 득표했다.

총선 결과는 부치치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나왔다.

그러나 선거 과정에서 각종 부정 논란이 불거졌다.

세르비아 야권에서는 집권당 세력이 미등록 유권자를 불법적으로 투표에 참여시켰다거나 표 매수, 서명 위조 등의 불법을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모니터 요원으로 구성된 국제선거감시단은 개표 직후 성명을 통해 "세르비아 총선을 살핀 결과 '투표 매수' 등 일련의 불법 행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유럽연합(EU)은 세르비아 선거 과정에 "실질적인 개선과 개혁이 필요하다"고 논평했고, 세르비아 시민 수천명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이틀간 선거 부정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세르비아 중앙선관위가 부분적으로나마 재선거를 실시하기로 한 것은 이 같은 여론의 압박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