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추진 공공건축 6건 중 관내 업체와 하도급 계약 사례 0건

경기 안성시가 추진 중인 6건의 공공건축물 건설 사업에서 관내 소재 업체와 하도급 계약을 맺은 사례가 단 한 건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성시의원 "공공건축물 건립공사 시 관내 업체 참여 확대해야"
20일 안성시의회 더불어민주당 황윤희 의원이 공개한 공공건축물 건설 사업 하도급 계약 현황을 보면 시는 1천393억원을 들여 공도시민청, 옥산동 가족센터, 현수동 평생학습관, 낙원동 안성맞춤 공감센터, 삼죽면 행정복지센터, 대림동산 장애인복지시설 등 6개의 공공건축물을 건립 중이다.

지금까지 총 30건의 계약이 체결돼 원도급사에 182억원, 하도급사에 163억원 등 총 345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지역 내 소재 업체와 계약이 체결된 사례는 없었다.

다만 자재·노무·장비 등 3개 항목에서는 원도급사는 15억7천만원 중 7억2천만원(46%)을, 하도급사는 62억7천만원 중 29억8천만원(48%)을 관내 업체에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율로 보면 원도급사는 자재 28%, 노무 59%, 장비 89%, 하도급사는 자재 44%, 노무 31%, 장비 52%를 지역 업체에 지불한 것이다.

관내 업체와 계약하지 않은 사유에 대해 원·하도급사들은 관내 업체에 대한 정보 부족(30%), 관내 시공업체가 없음(10%), 시공 전문성 부족(20%), 공사비 견적 과다(7%), 자체 협력업체 선정(33%) 등이라고 답했다.

황 의원은 "안성시는 관내 기업의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공공건축물 건설 사업에 관내 기업의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며 "인허가 단계에서부터 관련 업체에 좀 더 적극적으로 지역 업체 이용을 권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안성시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조례'를 근거로 분기별로 관내 업체 계약 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공정별 시공 능력과 자격을 갖춘 관내 업체를 원·하도급사 등에 홍보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황 의원에게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