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화 매수, 내년 이 시즌 이후가 바람직"
메리츠증권은 20일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이 전날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한 것과 관련, 엔화 매수는 내년 4월 이후로 미루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박수연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일본은행은 비전통적인 통화정책(현재의 장기간 통화완화 기조)을 오랫동안 펼치는 데 대한 부담을 갖고 있으며 큰 효과가 없는 현재의 통화정책을 탈피하려는 것으로 보이긴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장 경제 상황만 놓고 보면 정상화(긴축으로의 전환)가 시급한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판단할 시간을 가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일차적인 판단 시기는 내년 '춘투'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춘투는 일본 재계와 노동계의 봄철 임금 협상을 뜻한다.



박 연구원은 "올해는 고물가 상황과 맞물려 임금인상률이 평균 3.58%를 기록해 30년 만에 처음으로 3%를 웃돌았다"면서 "이번 춘투에서도 예년과 같은 수준의 임금 상승률이 결정된다면 물가 상승 압력을 확인한 일본은행이 4월에 정상화를 단행하기 용이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여전히 생각해야 할 점은 일본은행에 대한 신뢰도가 낮다는 것"이라며 "일본은행으로서는 당장 정상화가 시급하지 않으니 정상화 시점을 내년 4월 이후로 미룰 유인이 충분하다"고 예상했다.

따라서 "엔화 역시 선제적으로 매수하기보다 일본은행이 실제 정상화를 단행하는지 확인하고 매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