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헌재, 모범 국선대리인에 태원우 변호사 등 4명 선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헌재, 모범 국선대리인에 태원우 변호사 등 4명 선정
    헌법재판소는 2023년 모범 국선대리인으로 태원우·이보영·강윤경·홍승재 변호사를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태원우(사법연수원 32기) 변호사는 수사 내용만으로는 청구인이 피해자에게 유형력을 행사하였다는 것을 인정하기 부족하다는 점을 소명해 폭행죄 기소유예 처분 취소 결정을 이끌었다.

    이보영(36기) 변호사는 국가공무원법 일부 조항이 과잉금지원칙에 위반돼 청구인의 기본권을 침해한다는 점을 체계적으로 논증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끌어내는 데 기여했다고 헌재는 설명했다.

    부산에서 활동하는 강윤경(40기) 변호사는 병역법 일부 위헌 확인 사건에서 청구인과 적극적으로 소통해 지방에서 헌법재판을 청구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양질의 법률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을 증명했다고 헌재는 평가했다.

    홍승재(44기) 변호사는 디자인보호법 관련 위헌소원 사건에서 해외 입법례를 활용한 청구서를 작성해 청구인의 권리구제에 최선을 다했다는 점을 헌재는 높이 평가했다.

    헌재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변호사를 선임할 수 없는 헌법소원 청구인을 위해 국선대리인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표창 수여식은 18일 헌재에서 열린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속보] 강원 고성 산불 1시간 50여분 만에 주불 진화 완료

      22일 밤 강원 고성군 토성면에서 발생한 산불이 약 2시간만에 진화됐다.뉴스1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7시22분께 고성군 토성면 인흥리 인근에서 발생한 산불은 신고 접수 1시간53분만인 오후 9시15분께 잡혔다. 당...

    2. 2

      [속보] 강원 고성 산불 확산에 신평리·원암리 주민들까지 대피령

      강원 고성 산불 확산에 신평리·원암리 주민들까지 대피령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3. 3

      [속보] 강원 고성 토성면 인흥리 산불 확산…인근 주민 대피령

      22일 오후 7시22분께 강원 고성군 토성면 인흥리에서 산불이 발생했다.연합뉴스에 따르면 솝아당국은 이날 오후 7시34분께 대응 1단계를 내렸고, 오후 8시32분께 대응 단계를 2단계로 격상했다.화재 현장에는 성인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