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하면 불출마도, 강요하면 혁신 아냐"…"민주당 혁신은 1월 중순~2월초"
홍익표, 與주류 사퇴·불출마에 "정당민주주의 후퇴이자 반개혁"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15일 최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의 사퇴와 장제원 의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 등에 대해 "혁신이 아니라 정당 민주주의의 후퇴이자 반개혁"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대통령실과 척졌다고 당 대표와 유력 중진 인사들이 한꺼번에 2선 후퇴하는 것은 과거 박정희·전두환 정권 시절에 흔히 볼 수 있었던 모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모든 언론이 민주당은 뭐하냐고 하는데 대통령 말 한마디에 물러나는 게 혁신이라는 것이냐"며 "민주당은 민주당의 혁신 시각에 따라 움직이겠다.

그렇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는 "12월 국회에서 예산과 쌍특검 문제가 마무리되면 우리 당도 헌신과 희생이라는 부분이 필요한 시점이 도래할 것"이라며 "민주당 혁신의 시간은 빠르면 1월 중순에서 2월 초순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날 비명계 의원 모임 '원칙과 상식'이 당 지도부에 기득권 포기를 요구한 것과 관련해서는 "나는 이미 험지로 왔다.

필요하면, 불출마하라고 하면 불출마도 하겠다"며 "다만 남에게 강요하는 혁신은 혁신이 아니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서울 중구·성동구갑에서 3선을 연임한 홍 원내대표는 지난해 국민의힘 초강세 지역인 서울 서초을로 지역구를 옮긴 바 있다.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하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할 계획이 있냐"는 진행자 질문에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검토 중"이라며 "그런 의견을 주장하는 법조인들이 있어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이분은 31년 전 살인 누명을 쓴 김순경 사건의 담당 검사"라며 "당시 무리한 가혹행위로 허위자백을 끌어낸 수사 담당자들이 대부분 유죄 처벌을 받았는데 김홍길 검사만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후보자는 피해자를 찾아가 사과라도 한번 했느냐"며 "대통령은 이 부적격 인사에 대한 지명을 자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