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9개 제품 모두 체지방률 정확도 떨어져"

시중에서 판매되는 스마트 체중계 9개 제품 중에서 4개는 체중 정확도가 떨어졌고 9개 모두 체질량 지수(체지방률) 측정치가 정확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스마트 체중계 9개 제품의 성능을 검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14일 밝혔다.

"스마트 체중계 9개 중 4개, 측정 체중 정확하지 않아"
소비자원에 따르면 1만원대∼3만원대에 팔리는 스마트 체중계 9개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시험 평가해보니 체중 정확도는 BS-N2001(노브랜드), DP-7705BTS(듀플렉스), MKBS-B01(멜킨), HBF-304B(아이리버), BFA-S2(카스) 등 5개가 세 차례 모두 한국산업표준의 허용 오차 기준을 충족해 '우수'로 평가받았다.

나머지 4개 제품은 세 차례 측정 가운데 한두차례만 오차 기준을 충족해 '보통'으로 나타났다.

또 성인 남녀 51명의 체지방률을 의료기기로 허가받은 '임피던스 체지방 측정기'로 측정한 뒤 스마트 체중계 측정값과 비교한 결과 9개 제품 모두 의료기기 측정값 대비 평균 4∼5% 범위에서 차이가 나 '보통'으로 평가받았다.

체지방률 측정 의료기기는 8개의 전극으로 상체와 하체를 모두 측정하는 반면 스마트 체중계는 4개의 전극으로 하체만 측정한 뒤 상체 체지방률을 추정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소비자원은 "스마트 체중계의 체지방률 측정값은 사용자의 근육량 등 신체조건에 따라 의료기기보다 최대 ±10% 이상 차이 날 수 있으니 참고 수치로만 활용하고 정밀한 측정이 필요할 때는 의료기기로 측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외 스마트 체중계의 내구성, 스마트폰 연동성,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평가됐다.

소비자원은 "최대 허용 무게가 7개 제품은 180㎏, 2개 제품은 150㎏으로 각각 다르고 제품별로 부가 기능도 차이가 있다"며 "제품 선택 시 사용 목적을 고려해 꼼꼼하게 비교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소비자원은 BS-N2001(노브랜드)과 MKBS-B01(멜킨) 등 2개 제품이 체중 정확도 '우수', 체지방률 측정성능 '보통'에 부가 기능이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하다고 소개했다.

"스마트 체중계 9개 중 4개, 측정 체중 정확하지 않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