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당한 심판은 안와 골절로 입원…튀르키예 내무장관 병문안

콜리나 FIFA 심판위원장 "심판 공격은 축구를 죽이는 암적 존재"
피에르루이기 콜리나(62) 국제축구연맹(FIFA) 심판위원장이 튀르키예 프로축구에서 발생한 심판 폭행 사건에 대해 "특단의 조처를 하지 않으면 축구를 죽일 수 있는 암적 존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콜리나 위원장은 13일(한국시간) 영국 공영방송 BBC와 인터뷰에서 "전 세계적으로 수천 명의 심판들이 낮은 수준의 경기에서 언어적, 신체적 학대를 받는 끔찍한 상황에 놓였다"라며 "설령 오심을 하더라도 심판이 폭행당해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12일 열린 앙카라귀쥐와 리제스포르의 2023-2024 튀르키예 쉬페르리그 15라운드가 1-1로 끝난 직후 주심을 봤던 할릴 우무트 멜레르 심판이 판정에 불만을 품은 앙카라귀쥐의 파루크 코카 회장으로부터 얼굴을 가격당해 쓰러지는 일이 벌어졌다.

멜레르 심판은 그라운드에 난입한 관중에게 발길질까지 당했다.

이번 사건으로 튀르키예 프로축구는 전면 중단됐다.

병원으로 이송된 멜레르 심판은 왼쪽 눈 부위의 안와 골절 진단을 받았고, 목에 깁스까지 했다.

콜리나 FIFA 심판위원장 "심판 공격은 축구를 죽이는 암적 존재"
알리 예를리카야 튀르키예 내무장관은 멜레르 심판의 병실을 직접 찾아가 병문안했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멜레르 심판과 전화 통화로 위로의 말을 전했다.

이에 대해 콜리나 위원장은 "심판이 페널티킥 판정을 내렸다고 해서 그의 자동차에 폭탄을 설치하거나 불을 질러서는 안 된다"라며 "불행하게도 이런 일은 과장된 게 아니다.

실제로 일부 국가에서 벌어지는 일"이라고 개탄했다.

그는 "아름다운 경기를 사랑하는 팬들이라면 심판 폭행이라는 암적 존재가 축구를 죽이기 전에 행동에 나서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콜리나 FIFA 심판위원장 "심판 공격은 축구를 죽이는 암적 존재"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