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관광공사, 한류 20주년 맞아 '2023 K-링크 페스티벌' 개최
장미란 차관 "국내외 젊은이들 교류의 장, 외래관광객에 인생 공연되길"
한국방문의해 기념 K팝 공연에 7천관객 환호…보아·에스파 출연
'2023~2024 한국방문의 해'와 한류 20주년을 맞아 K팝 스타들이 대거 출연한 공연이 성황리에 열렸다.

10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이날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개최한 '2023 케이-링크 페스티벌'(2023 K-Link Festival)에 보아와 샤이니, 에스파, 제로베이스원, 트레저, 폴킴 등 K팝 9개 팀이 올라 다채로운 무대를 선사했다.

이번 공연은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한국방문의해를 계기로 외래관광객을 유치하고 한류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했다.

K-컬처로 세계와 한국을 '이어 나간다'(링크)는 의미를 담아 행사를 기획했다.

장미란 문체부 2차관은 현장을 찾아 관람 상황을 점검하고 K팝 가수들을 응원했다.

장 차관은 "한국과 일본, 중국을 포함한 국내외 젊은이들이 화합하고 교류하는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축제가 외래관광객들에게는 한국 여행 중에서 잊지 못할 '인생 공연'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가수 보아는 "한국을 찾아주신 외국인 여러분이 K-컬처와 한국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느꼈으면 좋겠다"며 "외국인 관광객들이 K-컬처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국방문의해 기념 K팝 공연에 7천관객 환호…보아·에스파 출연
공연에는 관광공사 추산 외국인 관광객 3천 명과 내국인 4천 명 등 관객 7천여 명이 참여했다.

외국인 관광객은 일본에서 1천700여 명, 중국·홍콩·대만 등 중화권에서 900여 명, 태국·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에서 400여 명이 자리했다.

지난 달 내국인 4천 명을 대상으로 한 예매 페이지에서는 입장권이 10분 만에 매진됐다.

공연에서는 남산타워와 서울대공원, 목포근대역사관 등 국내 주요 명소를 비롯해 한국의 사계절과 무궁화, 조각보, 한글, 전통 문양 등 한국을 상징하는 다양한 이미지를 공연 배경 영상으로 선보였다.

한국방문의해 기념 K팝 공연에 7천관객 환호…보아·에스파 출연
또한 공연장 외부 광장에서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을 알리는 사전 행사를 진행했다.

가상현실(VR)과 동계스포츠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강원2024 찾아가는 버스킹'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이날 공연은 SBS 미디어넷 유튜브 채널 '더 케이팝'(The K-POP)에서 생중계됐으며, 17일 SBS FiL과 SBS M 채널에서도 공개된다.

/연합뉴스